[동양윤리] 공자의 윤리사상
- 최초 등록일
- 2002.05.30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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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정말 열심히 했었는데, 저학년때 해서 그런지 지금 보면 노력하려는 흔적이 보이네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더 요령만 피우고 게을러지니 원~
주석달기를 보면 논어에서 인용하여 한문으로 되어있습니다. 이거 대화문인데 치느라 그때 죽는줄 알았습니다.그래서 약간 짜증이 났지만, 제가 열심히 논문찾아보고 그래서 애착은 가는 자료입니다.
한문이 있어 음독하는데 불편하시면 그 부분에 커서를 놓고 F9키를 누르면 한글로 바뀝니다.
※ 參 考 文 獻
* 참고문헌 1, 2, 3은 불함문화사 논문모음집 孔子에서 찾은 논문들이다. 그리고 논문과 책은 많이 인용한 순서대로 번호를 매겼다.
1. 조준하 동덕여대 교수 『孔子의 仁과 禮』- 한중철학 창간호 논문
2. 노인숙 중앙대학교 중어학과 조교수 『聖과 俗의 관점에서 본 孔子의 禮』논문
3. 이명기 공주대 교육학과 교수 『論語에 나타난 仁의 성격』논문
4. 노사광 저, 정인재 역, 『中國哲學史(古代篇)』, 탐구당, 1997.
5. 김학주 저, 『공자의 생애와 사상』, 명문당, 1997
6. 중국 북경대 철학과 연구실 지음, 박원재 옮김, 『중국철학사1(선진편)』, 자작아카데미,
7. 미우라 도우사꾸 지음, 박재주. 김성룡. 강봉수 옮김, 『중국윤리사상사』, 원미사,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공자 사상의 배경과 동기
Ⅲ. 인
1. 공자 이전의 인
2. 인의 특성
3.「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인
4. 인의 다른 사상과 비유
Ⅳ. 예
1. 예의 의미
2. 예의 내용과 형식
Ⅴ. 인과 예
Ⅵ. 끝맺는 말
본문내용
공자의 사상 중에서 인과 예는 공자의 핵심사상이다. 따라서 공자의 사상을 말하고자 할 때에는 먼저 이를 알아야 할 것이다. 사람이 내적으로는 개인의 인격을 수양, 완성하고 외적으로 대인관계에 있어서 서로 사랑하고 각각 스스로의 인간의 도리를 다하며 행복을 누리는 데는 인과 예 없이는 안 되는 것이다.「논어」에서 중심적인 철학적 용어로 인과 예를 든다. 인은 예에 비해 자주 출현하고 거의 대부분의 학자는 공자가 인을 더 우선한다는 의견일치를 보인다. 그러나 H. Fingarette는 예가 철학적으로 공자사상의 중심이 되며, 인은 예를 논급함으로써만 설명될 수 있으므로 우리는 예의 개념에 기본적인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한다. 「논어」의 중심개념을 인으로 파악하는 기존의 입장에서 탈피하여 적어도 인과 예는 그 중요성에서 동등하다고 보는 것이다. 공자는 「논어」에서 개인이나 사회에 대해서보다 주로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하느냐에 대해 말한다. 자유로운 인간, 완전한 인간의 이상을 「논어」에서 인으로 표현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