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버터플라이
- 최초 등록일
- 2002.07.28
- 최종 저작일
- 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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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극작가
Ⅱ. 극이 쓰여진 배경
Ⅲ. 극의 내용
Ⅳ. M. Butterfly의 분석과 David henry hwang의 정치관
본문내용
『엠 버터플라이』는 전통적으로 우리가 진실이라고 알고 있는 문화적, 성적 가정들에 도전한다. 이 작품은 서로 대립되는 사회적, 심리적 힘들이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서로 투쟁하고 있는 양상을 제시하고 있다. 공연에서는 이분법적인 대립(동양/서양, 오래된 문화/새로운 문화, 공산주의/자본주의, 여성/남성. 육체/정신. 현실/환상)의 이미지가 공간적인 이미지를 통해서도 매우 선명하게 제시되어지고 있다. 경사진 램프(좁고 긴 무대)가 길게 곡선으로 뻗어나가며 이 연극의 극적 상황이 전개되는 날카롭게 각이 진 실내장면들을 감싸안고 있으며, 램프와 그 안쪽의 공간으로 인하여 무대 아래쪽에 중립적인 공간이 또 하나 이루어지는데, 여기서는 갈리마르와 그의 문화적/성적 대결상대인 송이 서로를 굴복시켜 지배하기 위한 투쟁을 매우 다각적인 방식으로 전개하는 공간이다. 이 같은 대립관계는 노래반주처럼 대사 뒤에 깔리는 음악에서도 나타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의 음악과 페이킹 오페라를 포함한 중국의 전통음악간의 대조 및 대립이 그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