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콘텐츠로서의 웹툰 - 그 특성과 경제성에 주목하여
- 최초 등록일
- 2011.03.17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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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자유주제 소논문으로 작문 교양에서 쓴 것
- 디지털 콘텐츠로서의 웹툰
목차
1. 서론 3
2. 웹툰의 정의와 분류 3-4
2-1. 웹툰의 정의 3
2-2. 웹툰의 성격별 분류 4
3. 웹툰의 특성과 경제성 5-10
3-1. 웹툰의 특성 5-7
3-1-a. 독자와의 소통구조 5
3-1-b. 새로운 표현양식의 등장 6-7
3-2. 웹툰의 경제성 8-10
3-2-a. 캐릭터 산업 8
3-2-b. 영화 9
3-2-c. 애니메이션 9
3-2-d. 드라마 10
3-2-e. 연극 10
4. 결론 11-12
5. 참고문헌 13
본문내용
디지털 콘텐츠로서의 웹툰의 경제성은 OSMU의 원 소스로 쓰일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높다. 여기서 콘텐츠와 콘텐츠 산업, OSMU의 개념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콘텐츠는 문자‧화상‧영상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을 뜻한다. 문자 출판에서부터 음성 통신이나 음악, 화상, 영상과 같은 광범위한 분야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리고 콘텐츠 사업이란 이러한 콘텐츠들을 생산, 분배, 소비하는 산업 전체를 지칭한다. 콘텐츠란 정보 전달 방법에 관련된 개념이며, 따라서 콘텐츠 산업은 넓은 의미로 정보 산업의 한 종류에 해당한다.
OSMU란 우리나라에서 만들어낸 말로, One Source Multi Use의 약어이다. 하나의 소스로 여러 분야, 장르에서 활용하여 원천 소스보다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을 뜻하며, 비슷한 용어로 일본에서 쓰이는 Media Mix 가 있다. 웹툰은 OSMU의 소스로 쓰일 수 있는데, 그 Multi use 에는 캐릭터 산업,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연극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