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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 분야 중 관심 있는 주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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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7.28
최종 저작일
20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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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터테인먼트산업트렌드분석
주제: 엔터테인먼트 분야 중 관심 있는 주제 선정
내용: 엔터테인먼트 분야 중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를 도모하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NFT 도입 배경
2. NFT 활용 사례
3. 향후 전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란 본디 사람들의 여가 활동에 대한 콘텐츠 산업이자 사람들이 삶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선사하는 여러 산업을 지칭한다. 하여 영화, 음반, 방송, 출판,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스포츠, 관광, 레크레이션 등의 세부 분야 산업을 포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21세기 지식기반 산업의 핵심이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국내 수요를 충족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날이 갈수록 범 글로벌적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에서 인기 있는 가수의 음악이나 뮤직비디오, 동영상 콘텐츠가 빌보드 차트 상위권을 차지하고, 한국의 감독과 배우가 제작한 영화가 해외의 유수한 영화제에서 후보에 오르거나 수상을 하는 일이 종종 일어나고 있다. 한국의 드라마가 세계 각 국의 시청 시간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일은 다반사가 되었으며, 웹툰까지도 세계 각국의 언어로 번역되며 국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다시 말해 한국의 고유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해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의 시장 규모나 성장 전망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팬데믹이 선언된 후 잠시 정체기에 머물렀다. 그러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며 전 세계 52개 지역, 16개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산업 분야의 성장세는 전년 대비 10.4%를 기록하였다. 글로벌 네트워크 PwC가 분석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산업 전반에 걸쳐서 디지털 및 모바일 전환이 이루어지고, 가상현실(VR)과 게임이 E&M 산업 전체의 강력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1인당 지출액이 북미나 유럽시장 대비 아직 낮은 편이긴 하나, 팬데믹 기간 중에도 꾸준히 성장하였으며 연평균 4%대의 성장률이 꾸준히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었다.

참고 자료

김소연 기자 “작년 엔터·미디어 산업 시장규모 10% 이상 증가” 이데일리뉴스. 2022-08-30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708886632432568&mediaCodeNo=257
손현덕 기자. “4차 산업혁명의 정의(定義) 알고 계신가요”. 매일경제. 2018-02-27 https://www.mk.co.kr/news/it/8209550
이승연 기자. “NFT가 뭐길래?...가상세계의 문을 두드리다” 매일경제. 2022-02-25 https://www.mk.co.kr/economy/view.php?sc=50000001&year=2022&no=179551
홍종필 교수.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포럼 11-24P
박동선 기자. “[엔터테인&]엔터업계 'NFT 사랑'” 전자신문. 2022-02-16 https://www.etnews.com/20220216000003
이은영 기자. “연예인 기념품도 ‘NFT 시대’… 콘텐츠·엔터업계 발행 러시” 조선일보. 2022-05-02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2/05/02/WMBUM4G43RHQVOH7OPZ65WEYQA
김희경 기자. “1초 만에 완판…영화·웹툰에도 'NFT 바람' 거세다” 한경 라이프. 2022-01-12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22011241571
“미디어와 엔터는 NFT의 대중화를 열수있을까?” 제레미레터. 2021-11-08 https://jeremyletter.com/jemogeobseum-10/
하순명 기자. “갤러리A, 예술영화 작품 풀버전 NFT로 판매 진행” 조선일보. 2022-01-10 https://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1/10/2022011001222.html
한정훈 기자.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와 NFT”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2-06. 52-72P https://www.kca.kr/Media_Issue_Trend/vol50/sub02_01.html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주목해야 할 6가지 동향” 무역뉴스. 2021-08-18 https://www.kita.net/cmmrcInfo/cmmrcNews/cmmrcNews/cmmrcNewsDetail.do?nIndex=64642&recommendId=0
전범수 교수. "[콘텐츠칼럼]취향의 시대, 韓 엔터테인먼트 미래는" 전자신문. 2022-08-01 https://www.etnews.com/2022080100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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