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의 흐름 (상고, 향가, 가요, 악장, 시조, 가사)
- 최초 등록일
- 2010.11.14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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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의 흐름 (상고, 향가, 가요, 악장, 시조, 가사)
소논문 형식이며 A+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대별 시가의 흐름
1. 상고시가 및 향가
1) 상고시가
2) 향가
2. 고려가요
1) 속요
2) 경기체가
3. 악장
4. 시조
5. 가사
Ⅲ. 나가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상고시대부터 19세기 까지 우리 민족의 삶속에서 음악과 함께 지어지고 향유되어진 노래를 고전시가라고 한다. 이를 계기적으로 살펴보면 상고시가 및 향가-고려가요-시조-가사로 배열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가들은 시대별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해왔다. 특별히 그 발전과정에서 문화적 사항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 이러한 요인을 고려해서 시대별 시가의 흐름을 그 정체성에 충실 김학성,「한국고전시가의정체성」, (서울:대동문화연구원, 2002), pp.21-26.
‘고전시가를 어떻게 연구할것인가’에 대해서 개별 작품들을 텍스트를 최대한 존중하는 차원 및 장르 정체성을 강조하면서 상호의존적인 통합적인 연구를 강조하고 있다.
하면서 장르별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시대 별 시가의 흐름
고전시가의 처음은 입으로 노래하는 단순한 형태의 것으로 시작된다. 그러나 단순히 시에만 머물지 않고 노래로 불렸고 심지어는 춤과 음악을 동반한 가무악으로 불려졌다. 이러한 시가는 시대마다 독특한 양식으로 변모하면서 전개되어졌는데 상고시대에는 민요(民謠), 삼국시대에는 향가(鄕歌), 고려시대에는 속요(俗謠), 경기체가(景幾體歌)의 새로운 문학이 등장하고, 조선시대에는 악장(樂章)그리고 가사(歌辭)로 변모된다.
1. 상고시가 및 향가
1) 상고시가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를 말한다. 세 편이 전해지며(구지가 조경환외 2인 공저, 「한국고전문학산책」, (서울:건국대학교출판부, 2004), pp.45-49.
구지가는 초자연적이며 신비적인 힘의 원천을 주술적으로 노래한 것으로 삼국유사 권2의 가락국기에 그 배경이 전해지고 있다.
, 황조가 bid., pp.4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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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김학성,「한국고전시가의정체성」. 서울 : 대동문화연구원. 2002.
김명준. 「악장가사 연구」. 서울: 2004.
류렬. 「향가연구」. 서울 : 박이정. 2003.
백영외 외1 공저. 「한국고전시가 작품론1,2」. 서울 : 집문당. 1995.
이병기. 「시조의 발생과 가곡과의 구분」. 진단학보. 1934. 권1.
이상원. 「조선시대 시가사의 구도와 시각」. 서울 : 보고사. 2004.
장사훈. 「국악논고」.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8.
조동일 외 6인 공저. 「한국문학 강의」. 서울 : 길벗. 2007.
조경환 외 2인 공저. 「한국고전문학산책」. 서울 : 건국대학교출판부.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