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이해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0.10.27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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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의 이해에 필요한 내용을 여러 시인들의 시를 인용하여 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현대시의 이해 - 제1절 리듬
현대시의 이해 - 제2절 심상
현대시의 이해 - 제3절 비유
현대시의 이해 - 제4절 상징
현대시의 이해 - 제5절 인유
현대시의 이해 - 제6절 패러디
현대시의 이해 - 제3장 1절 어조
현대시의 이해 - 제3장 2절 퍼소나
현대시의 이해 - 제3장 3절 아이러니와 역설
본문내용
1) 아이러니의 원리
문학적 장치로서 아이러니는 ‘변장’(dissimulation)의 뜻을 가리키는 희랍어 에이로네이아(eironeia)에서 유래했다. 어원적 의미로 보면 아이러니는 변장의 기술이다. 남을 기만하는 변장의 기술이라는 뜻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에 이미 나타나 있다. 이 책에서는 세 가지 타입은 인간성을 제시하고 있다. 허풍선이, 겸손한 사람, 중용의 인간이 그것이다. 위의 작품에서는 중용의 인간이 나타난다. 중용의 인간은 허풍선이와 겸손한 사람 사이에 위치하며 자기를 있는 그대로 말하는 진실한 인간이다. 나머지 두 인간성은 시인과 표면에 나타난 퍼소나(곧 탈)와 필연적으로 거리(분리․단절)를 두기 마련이다. 하지만 위 작품에서 쓰여진 인간성은 커다란 부정에 대항하지 못하고 작은 불의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2) 아이러니의 유형
아이러니의 유형에는 언어적 아이러니, 낭만적 아이러니, 내적 아이러니, 구조적 아이러니가 있다. 이 작품에서는 내적 아이러니가 사용되었다. 내적 아이러니는 화자가 바로 자신을 비판하는 ‘내적’ 아이러니다. 외적 아이러니에서 어리석음이 외부세계에 있다면 내적 아이러니는 그 어리석음이 자신의 내부에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