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해외진출 성공사례
- 최초 등록일
- 2010.10.14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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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를 이제 게임이라는 차세대 문화 콘텐츠가 새롭게 열어가고 있다. 이제 게임콘텐츠는 드라마, 영화가 불러일으킨 열풍을 이어받아 한류의 한 축으로 해외시장에서 성공 발전하고 있기에 그 대표 기업인 엔씨소프트의 성공 전략에 대해 조사해 본다.
목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2. 선정이유
Ⅱ. 본론
1. NC SOFT 해외진출 배경
2. NC SOFT 해외진출 현황
3. NC SOFT SWOT 분석
4. NC SOFT 4P분석
Ⅲ. 결론
1. 성공요인 및 시사점
2. 향후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엔씨소프트는 세계최고의 온라인 게임 개발 기술 역량과 강력한 퍼블리싱 네트워크를 보유한 게임 산업의 글로벌 리더이다. 1997년에 설립한 엔씨소프트는 신생업체 답지 않게 굵직한 프로젝트를 많이 시행했다. 정일 학원의 학습지 관리시스템인 ‘j-넷’ 을 구축했으며 SK텔레콤의 온라인 서비스인 넷츠고의 게시판과 자료실, 동호회 서비스를 개발했다. 또 지난해 7월에는 인터넷 기반의 원격교육 서비스인 미래넷 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했다.
1998년 9월 엔씨소프트는 첫 번째 게임 리니지의 한국 첫 상용화를 시작하였다. 리니지는 중세유럽이 배경인 신경숙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 게임으로, 다수의 게이머들이 동시에 접속해서 게임을 전개해나가는 MMORPG 게임이다. 당시 그래픽 기반 온라인게임으로서는 획기적인 소재와 그래픽으로 98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수상하고, 단숨에 넥슨의 ‘바람의 나라’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1999년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게임 한 품목으로 매출액 66억 원, 영업이익 36억 원, 순이익 31억 원을 벌어들였다. 리니지의 인기에 힘입어 2000년 7월 7일 엔씨소프트는 코스닥에 상장을 하였고,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은 1년 만에 6배 이상 증가하여 582억 원, 317억 원을 242억 원을 기록하였다. 엔씨소프트의 성장과 더불어 대표게임 리니지는 2000년 12월 국내 동시접속자 10만 명을 돌파하였고, 엔씨소프트는 한걸음 더 나아가 2001년부터 리니지II를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2003년 5월 23일에는 코스닥 상장폐지 및 유가증권시장 이전 상장하였다.
2000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 현재 북미, 유럽, 일본, 중국, 대만, 태국에 자회사와 스튜디오를 갖추고 지역 퍼블리싱을 보유하여 게임 서비스를 현지화 시키며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게임시장 점유율 1위라는 영광과 함께 미국게임 시장 2위라는 최고의 브랜드 파워도 갖추게 되었다. 2008년 11월에는 아이온 한국 상용 서비스를 시작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 선정이유
“한류붐은 아직 건재하다.” 한국 영화 ‘엽기적인 그녀’를 리메이크 한 일본 드라마 ‘료키테키나 카노죠’에 나오는 대사다. 여기에는 현재 일본 내 한류의 현실이 고스란히 나타난다. ‘아직’이란 부사 어휘로 완곡한 바람을 표출했을 정도다. 드라마와 영화로 촉발된 한류 열풍은 어느새 드라마 대사처럼 불꽃이 사그라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