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토론 수업모형을 활용한 도덕과교수학습과정안 (평가계획, 활동지 3장 포함)
- 최초 등록일
- 2022.12.31
- 최종 저작일
- 2022.12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수학습과정안(70%)+과제 및 출석(30%)에서 결석 2번 했는데도 A+ 받은 교수학습과정안입니다!
1. 구성 = 교수학습과정안(10장)+평가계획, 활동지 등 (5장)
2. 도덕토론 수업모형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과정안 2차시 분량(80분) : 원래 한 차시로 작성하라고 하셨지만, 블록수업을 전제로 80분 분량으로 꼼꼼하게 작성했습니다.
3. 교사-학생(T-S) 매우 꼼꼼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분량 10장)
- 교사 발화 매우 꼼꼼하게 작성하였고, 학생의 돌발 질문에 대한 대처도 담겨져 있습니다.
- 교사 발화에 대해 S1~S4까지 사용하여 다양한 학생들의 답변이 나와있습니다.
4. 활동지도 매우 꼼꼼하게 만들어서 첨부하였습니다.
목차
1. 교수학습과정안
2. 평가계획
3. 판서계획
4. 자리배치계획
5. 활동지
본문내용
도덕적딜레마직면하기
▣ 딜레마 제시
T: 오늘은 우리 반이 좋아하는 피구 게임과 관련된 딜레마를 듣고 도덕적 판단을 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S: (교사가 들려주는 음성 자료에 집중하여 도덕적 딜레마를 듣는다.)
도덕적 딜레마
5학년 1반은 피구 게임을 매우 좋아합니다. 5학년 1반 학생인 연우와 수현이는 피구 게임을 가장 잘해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친구가 연우와 수현이와 같은 팀을 되길 바랍니다. 선생님이 이번 주 금요일에 피구 게임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팀 결정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제비뽑기 방식으로 하기로 하였습니다. 24명의 친구의 이름이 적힌 쪽지를 바구니에 넣고, 반장인 민형이가 12개의 쪽지를 뽑는데, 뽑힌 12명은 A팀, 뽑히지 않은 12명은 B팀으로 결정됩니다. 원래 제비뽑기는 반 친구들 앞에서 하는데, 시간이 없어 민형이 혼자서 제비뽑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반 친구들은 민형이를 신뢰하여 이것에 대해 모두 동의하였습니다. 그래서 민형이는 방과 후 혼자 반에서 제비뽑기하게 되었습니다. 민형이는 뽑기를 하였고, 연우가 A팀에 배치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쪽지를 뽑았는데, 쪽지에 적힌 이름이 수현이었습니다. 민형이는 반 전체를 위해 연우와 수현이를 각각 다른 팀에 넣을지 아니면 뽑은 대로 연우와 수현이를 같은 팀에 넣을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지난 피구 게임에 연우와 수현이가 같이 A팀이 되었는데, A팀이 손쉽게 승리하게 되자 B팀 친구들이 불평불만 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피구 게임에는 특별히 상품이 걸려있다고 하여, 민형이는 고민 끝에 수현이 대신 자신의 이름이 뽑혔다고 거짓말하였습니다. 민형이는 이렇게 해야 했나요?
<중 략>
· 딜레마 이야기를 검토하고 학생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용어 설명
T: 5학년 6반 친구들이 민형이를 신뢰한다고 하였는데, 신뢰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예를 들어 볼까요?
S1: 친구를 신뢰한다는 것은 친구의 말과 행동을 믿어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의 물건이 사라져도 내 친구가 훔쳤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