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풍속화에 대하여(김홍도, 신윤복, 김득신)
- 최초 등록일
- 2010.07.26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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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후기 풍속화에 대하여 - 조선 후기 가장 대표적인 풍속화가 김홍도, 신윤복, 김득신에 대한 발표자료
목차
1.Ⅰ. 옛 선조들의 생활 풍속을 담은 풍속화
Ⅱ. 조선의 르네상스를 그린 위대한 화가 - 김홍도
Ⅲ. 조선 최초의 애로티시즘의 화가 - 신윤복
Ⅳ. 고고함∙웃음∙사랑이 가득한 전통그림 - 김득신
Ⅴ. 작품성격비교
Ⅵ. 결론
본문내용
풍속화의 일반적인 의미
일정한 사회계층을 내표하는 사람들의 풍속∙취미∙ 일상생활의 모습등을 그린 그림.
다룬 사람들의 계층에 따라 농민적∙서민적 ∙ 귀족적 풍속화라는 구분이 가능.
풍속화는 고대 그림에서도 찾아 볼수 있음.
<발해의 고분벽화(오른쪽)
고구려의 고분벽화(왼쪽)>
4세기 중반 고구려의 초기 고분:
동수묘(冬壽墓)의 《행렬도(行列圖)》 《마구도(馬廐圖)》 《주방도(胄房圖)
고구려 중기 및 후기의 고분:
쌍영총 ∙ 무영총 ∙ 각저총 ∙ 개마총 등 많은 고분벽화 《부부도(夫婦圖)》 《태권도(跆拳圖)》 《무용도》 《씨름도》 등 요주 생전의 주요 사건이나 생활의 갖가지 모습들이 풍속화풍으로 묘사되어 있어 당시의 풍속을 아는데 귀중한 자료가 됨.
백제와 신라의 풍속화
화적이나 기록이 나타난 바 없어 실상을 알기는 어려움
통일신라시대 이후 고려시대에 접어들어서도 이와 같은 사정은 마찬가지여서 풍속화 뿐만 아니라 회화 전반의 유례가 드물어 실태를 파악하기가 어려움
조선시대의 풍속화
풍속화가 크게 발전하였을 뿐만 아니라,이 시기는 한국 역대 회화의 전성기에 해당하는 시대.
*조선후기화가-단원(壇園) 김홍도(金弘道)와 같은 시대의 화가 혜원(蕙園) 신윤복(申潤福)·긍재(兢齋) 김득신(金得臣) 등은 한국 풍속화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한 작가들.
풍속화첩(風俗畵帖)은 익살과 기지, 그리고 풍정(風情) 넘치는 필치로 묘사해낸 걸작들이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