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세례
- 최초 등록일
- 2010.07.23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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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령세례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0. 도입
1. 예비적 고찰
1.2 세례의 종류
1.3 세례의 요소
1.4. 세례라는 단어의 의미
1.5. 세례의 단회성
2. 각 절 해석
2.1. 복음서들의 설명
2.2. 사도행전의 설명
2.3. 사도 바울의 설명(고전12:13)
3. 성령세례의 여러 관계들
3.1 성부 하나님과 성령세례
3.2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세례
3.3. 성령과 성령세례
3.4. 그리스도인과 성령세례
4. 성령세례의 조건과 결과
4.1. 성령세례의 조건
4.2. 성령세례의 결과
본문내용
0. 도입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세상에서의 삶
안디옥교회에서 그리스도인이란 말이 처음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세상의 삶의 방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그에 대한 원동력으로 가능하게 하는 것은 우리의 힘이 아니라 은혜에 따른 성령의 능력을 입고 동행하는 삶이다.
성령(론)에 대한 견해는 다양하고 이견들도 많다. 오늘은 성령세례에 대하여 성령에서 언급된 구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며 정리하고자 한다.
1. 예비적 고찰
1.1 세례라는 용어의 사용
1.1.1 구약성경
세례라는 단어는 구약성경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비슷한 단어로는 “씻는다(מימב)”는 단어이다.
예)
A. 레위14:8-9 문둥병 치료 후에 물로 씻는 것(מימב ץהר)
8) 정결함을 받는 자는 그 옷을 빨고 모든 털을 밀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니 그 후에 진에 들어 올 것이나 자기 장막 밖에 칠일을 거할 것이요 9) 칠일만에 그 모든 털을 밀되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을 다 밀고 그 옷을 빨고 몸을 물에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라
B. 레위15:13 유출병의 치료 후에 흐르는 물로 씻는 것(מימב ורשׁמ ץחר מייה)
유출병 있는 자는 그 유출이 깨끗하여지거든 그 몸이 정결하기 위하여 칠일을 계산하여 옷을 빨고 흐르는 물에 몸을 씻을 것이요 그리하면 정하리니
C. 민19:13 시체를 만진 후에 정결케 하는 물을 뿌리는 것
누구든지 죽은 사람의 시체를 만지고 스스로 정결케 아니하는 자는 여호와의 성막을 더럽힘이라 그가 이스라엘에서 끊쳐질 것은 정결케 하는 물을 그에게 뿌리지 아니하므로 깨끗케 되지 못하고 그 부정함이 그저 있음이니라
D. 민31:23 전쟁에 갔던 물건들 가운데 불을 견딜 수 없는 것들로 물을 지나게 하는 것
무릇 불에 견딜만한 물건은 불을 지나게 하라 그리하면 깨끗하려니와 오히려 정결케 하는 물로 그것을 깨끗케 할 것이며 무릇 불에 견디지 못할 모든 것은 물을 지나게 할 것이니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