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에서 말하는 성령세례의 의미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2.03.06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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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령세례의 의미
목차
Ⅰ. 서 론
Ⅱ. 성령세례의 의미
1. 마가복음이 말하는 성령세례
2. 누가-행전이 말하는 성령세례
3. 신약이 말하는 성령세례의 의미
Ⅲ. 성령세례와 중생
1. 성령세례와 중생을 다르게 보는 견해
2. 성령세례와 중생을 동일하게 보는 견해
3. 중생과 성령세례에 대한 성결교회의 입장
Ⅳ. 성령세례와 성령 충만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헌법은 성결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이는 성도가 받을 성령세례를 가리킴이니 주 예수께서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행 1:5)고 약속하신 대로 오순절에 제자들은 성령의 세례, 즉 성결의 은혜를 체험하였으니(행 2:1-4) 우리도 모든 사람을 중생으로 인도하고 중생한 처 지에 있는 신자들은 성결의 은혜를 체험하도록 인도한다.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 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히 12:14)
성결교회 헌법은 성결을 성령세례로 정의하고 있다. 한국성결교회가 주장하는 성결은 다름 아닌 예수 부활 후 첫 오순절에 제자들에게 임한 성령세례를 말한다. 여기서 우리는 성결교회 헌법이 규정한 성결의 세 가지 중요한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성결(성령세례)은 신자들에게 체험되는 그 무엇이다. 둘째, 성결(성령세례)은 중생한 신자들에게 주어지는 소위 “제 2의 축복”이다. 셋째, 성결(성령세례)의 본질은 성화이다. 그렇다면 신약 성서를 통하여 위의 세 가지 명제가 타당한지를 검토해야 할 것이다. 즉, 성령세례는 신자들에게 경험되는 것인가? 성령세례는 중생과 구별되며 중생 이후에 오는 또 하나의 체험-소위 “제 2의 축복”인가? 그리고 성령세례의 본질은 봉사를 위한 능력이 아닌 신자의 인격 성숙과 관계된 성화인가?
따라서 본 소고는 신약이 말하는 성령세례의 의미가 과연 무엇인지를 정확히 탐구하여, 과연 성결을 성령세례로 정의하는 것이 합당한 것인지를 밝혀볼 생각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