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교회의 성령세례론
- 최초 등록일
- 2023.08.14
- 최종 저작일
- 20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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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결교회의 성령세례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0. 들어가는 말
I. 성령세례론의 두 흐름
II. 마틴 냅(Martin Wells Knapp)의 성령세례관
III. 기독교대한성결교회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성령세례란 기독교의 교리로 성령이 사람의 심령에 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회개하여 중생케 하는 성령의 사역을 말하는데, 네이버 지식백과, 성령 세례
이러한 성령세례에 대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주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성령세례는 교회의 성례전을 통해 받게되는 것 인가? 둘째, 성령세례는 기독교인이 되는 것과 구분되는 별개의 경험인가? 셋째, 성령세례의 첫 증거는 방언인가? 넷째, 성령세례에 대한 바울의 신학과 누가의 신학은 동일한가? 다섯째, 성령세례와 성령 충만은 동일한가?
이와 같은 주제들에 대한 대답은 교단마다 자신들의 전통과 교회의 경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기에, 이번 글에서는 커다란 흐름으로 경험 중심적 복음주의 전통의 성령세례론과 교리 중심적 개혁주의 전통의 성령세례론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성결교회의 창립자인 마틴 냅의 성령세레관을 고찰하고 난 후, 기독교대한성결교회의 성령세례론과 그것이 어떻게 경험되고 실제 되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I. 성령세례론의 두 흐름
1. 경험 중심적 복음주의 성령세례론
먼저 경험 중심적 그룹에서는 오순절 성령 강림의 사건은 구속론의 차원에서 유일회적으로 끝난 사건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서도 일어나야 하고 또한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경험적 사건임이 강조됩니다. 이 그룹의 주요 특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자료
최인식. “성령세례의 신학적 의의에 대한 고찰-마틴 낸과 윌리엄 갓비를 중심으로”, 2012
배본철. “기독교대한 성결교회의 성령세례론에 대한 역사적 고찰”,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