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방안

최초 등록일
2002.05.16
최종 저작일
2002.05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창* (본인인증회원) 8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Ⅰ 서론

Ⅱ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

Ⅲ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과 문제점
1) 시장규모
2) 시장환경의 변화
3) 업계현황
4) 문제점

Ⅳ 마케팅 현황과 문제점
1) 마케팅 현황
2)국내 TV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마케팅 현황
3)문제점

Ⅴ 해외사례
1) 미국
2) 일본

Ⅵ 국내 애니메이션 마케팅 발전 방안
1) 방송환경의 개선
2) 기업들에 대한 투자 유도
3) 마케팅 기능의 전문화

Ⅶ 결론

본문내용

최근 전 세계의 애니메이션 산업 환경은 이전과는 전혀 다른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고, 이에 따라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도 새로운 생존전략을 모색해야 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우선, 전 세계에 불어닥친 경기 침체의 여파로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장이 둔화되고 있고, 이와 함께 세계 시장을 주도해온 미국 및 유럽 지역의 애니메이션 업계는 다운사이징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 등 일부 국가들의 하청 산업도 큰 위기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확산으로 인해 2D와 3D를 활용한 디지털 애니메이션은 기존의 애니메이션이 독주하던 시장을 잠식하는 동시에,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며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들이 본격적인 다매체 다채널 시대로 진입하면서 그에 따른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수요를 확대시키고 있다.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로서는 해외 대형 배급사들의 애니메이션 제작 물량 축소로 인한 하청 제작 분야에서의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동시에 창작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신시장 개척을 위한 가능성이 높아지는 기회 상황이 동시에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 관련업계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불어닥치고 있는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면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은 해외 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송경희 (1998), <TV 만화영화 육성발전 방안연구>, 한국방송개발원
산업연구원 (1998), <애니메이션산업의 수출전략산업화 방안>
이연정 (1999), <캐릭터산업 육성방안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구문모 (2000),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한국산업연구원

자료후기(2)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판매지수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일본 문화의 이해 - 애니메이션 산업 6페이지
    일본 문화의 이해 1.일본 애니메이션의 시초 재패니메이션 ... 현대의 우리 일상에서 많이 접할수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은 일본의 문화 그리고 ... .작가주의의 쇠퇴와 애니메이션산업화 앞서 열거한 미야자키, 안노, 오시이
  • 파워포인트파일 문화 콘텐츠 서비스 마케팅,레진 코믹스,문화 콘텐츠 사례,콘텐츠,문화콘텐츠,엔터테인먼트 산업, 지식산업, 애니메이션 36페이지
    문화 콘텐츠 사례 결 론 4. 타 문화 콘텐츠 사례 음반산업 음원 서비스 ... 레진 코믹스 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환경에서의 문화 콘텐츠 서비스 ... 마케팅 서 론 기존 웹툰 시장 레진 코믹스 타 문화 콘텐츠 사례 결 론 목차
  • 한글파일 만화가 문화산업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이며, 애니메이션이 해외 수출에 용이한 이유는 무엇인가 7페이지
    1. 만화가 문화산업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이며, 애니메이션이 해외 ... ) - 만화가 문화산업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이며, 애니메이션이 수출에 ... 생산되고 있으며 엄청난 매출을 올리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주된 시청자의 나이대가
  • 한글파일 문화콘텐츠 캐릭터의 종류와 캐릭터 산업 11페이지
    , 애니메이션, 만화 등 문화콘텐츠 산업의 목표산업) 이다. 6. 가장 ... 2001년을 기점으로 산업적인 역량을 갖추기 시작하였다.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 (character)’란 단어를 생각할 때, 흔히 만화나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 한글파일 문화산업과 경제(애니메이션 산업과의 관계) 9페이지
    애니메이션의 경쟁력 제 4장 한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비교 4.1 한 ... 있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한국애니메이션 산업의 비교를 시도하고자 ... 뒤쳐져 있지 않다고 주장하는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에서는 각 산업 주체들의
  • 워드파일 1990년대의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상황 ('보련등'을 중심으로) 10페이지
    대중문화문화산업」, 한국학술정보. 김상욱(2012), 「중국의 애니메이션호. ... 발전되기 시작했다.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선진문화를 전파하고, 문화 ... . 1990년대의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2. 의 캐릭터와 줄거리 소개 3. 이
  • 한글파일 장기연재애니 문제,비판 소논문-명탐정코난 중심으로(A+받음) 6페이지
    - Ⅰ 서 론 Ⅱ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대중문화 1. 일본의 만화 ... 배경에 큰 일조를 하게 된다. 3. 대중문화로서 일본의 장수 애니메이션 ... popular)문화이다. 애니메이션은 일본의 대중취향과 시장의 요구에 의해서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애니메이션]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