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성리학과 심학
- 최초 등록일
- 2002.05.08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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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심은 인간의 주체가 된다.
제 2 절 심의 기능(1)- 지식심, 도덕심
제 3 절 심의 기능(2)-주재심, 정욕심
제 4 절 순자의 심학에 대한 검토
본문내용
二. 맹자의 심즉성, 성즉심, 심성위일에 유래하면 ; 순자의 성 가운데는 심이 없고 심은 내재하고 성은 외재하며, 이 두가지는 지식을 구하거나 선을 구하는 행위의 발생에 있어 기본적 차이이다.
맹자는 심즉성이라 생각하고, 심은 선단을 가지며, 인의의 근본은 심이며, 이런 이유로 인과 의가 내재함을 주장했다. 말하자면 :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사람이 다 가지고 있으며,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을 사람이 다 가지고 있으며, 공경하는 마음을 사람이 다 가지고 있으며, 시비하는 마음을 사람이 다 가지고 있으니, 불쌍히 여기는 마음은 인이요,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은 의요, 공경하는 마음은 예요, 시비하는 마음은 지이니, 인과 의와 예와 지가 밖으로부터 나에게 밀고 들어온 것이 아니라 내가 본래 가지고 있는 것이지마는 생각하지 않을 뿐이다](고자상)
[군자의 성품은 인과 의와 예와 지가 마음에 근본인지라.](진심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