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디자인 패턴
- 최초 등록일
- 2009.10.25
- 최종 저작일
- 2009.10
- 15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500원
소개글
유용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디자인 패턴에 관한 ppt 자료
목차
디자인 패턴이란
디자인 패턴의 분류
디자인 패턴의 예 - Flyweight 패턴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자인 패턴의 분류
분류 패턴
분석단계에서 일반적으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패턴
복잡한 요소들을 분류하거나 비교적 큰 기능을 분류해 여러 클래스로 정의하는 방식을 제시
Composite 패턴 등
구조화 패턴
다른 기능을 가진 객체가 협력을 통해 어떤 역할을 수행할 때 객체를 조직화시키는 일반적인 방식을 제시하는 패턴
클래스와 객체가 보다 대규모 구조로 구성되는 방법에 대한 해결안을 제시
실행 시에 객체 컴포지션 구조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이를 통해 객체 구성에 유동성과 확장성 추가
Adapter패턴, Iterator패턴, Bridge패턴,Flyweight 패턴 등
사전적 의미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에서 자주 나타나는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 특정한 상황에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설명함.
변화 가능한 코드와 변화 가능성이 없는 코드를 전체 코드로부터 분리해 내는 것.
도서목록 VS 학생생활기록부
비슷한 문제상황들을 추상화해서 각각의 비슷한 문제상황들에 등장할 법한 객체들을 설정하고 그 객체들끼리의 관계를 정의한 것.
참고 자료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영진닷컴)
DAUM 백과사전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computer science)]
[출처] 디자인 패턴이란..|작성자 송편
Development of A Prototype Intelligent Cell Control System Using an Object-Oriented Modelling Approach, 김동오, K-JIST, 1997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 2nd ed., Booch, G., Benjamin/Cummings, 1994
An object-oriented systems modelling method based on the Jackson approach, Poo, D. C. C., and Lee, S., The Computer Journal, Vol.37, No.8, pp.669-682, 1994
Schedule Optimization at SNCF: From Conception to Day of Departure, INTERFACES 28, pp.6-23, 1998
디자인 패턴과 객체지향 방법론, 마이크로소프트웨어, 1999
Unified Modeling Language, http://www.rational.com/uml,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