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에서의 합리성
- 최초 등록일
- 2009.09.14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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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에서의 합리성
목차
Ⅰ. 서론
Ⅱ. 서구에서의 합리성
Ⅲ. 서구에서의 조직관(론)
본문내용
요약: 합리성은 행정학과 조직의 핵심 원리이며 근대 합리성의 정신을 제도화한 모델이 관료제이다. 근대 합리성 및 이에 근거한 관료제에 대한 대안(혹은 회의)으로 제시되는 것이 포스트모던 조직론이며 탈관료제 등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합리성에 대한 논의는 주로 서구의 문화적 틀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본고는 기존의 연구와는 다른 한국(동아시아)의 관점에서 동서양 합리성을 비교 분석한다. 서구의 합리성은 기본적으로 개인을 전제로 하고, 이 개인은 자기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합리성에 기반하여 ‘계약’을 형성한다. 따라서 서구의 합리성은 도구적 합리성 또는 기술적(경제적)합리성이 주류를 형성하였다. 관료제의 법규, 과학적 관리 혹은 신공공관리론에 기반한 조직의 능률성으로서의 합리성을 강조하였다. 이에 비해 동아시아의 합리성은 가족주의적 관계를 전제로 하고, 이 가족적 개인은 수기(修己)를 통해 (특히 도덕적)‘이치’를 인식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치에 맞는’ 도덕적 합리성 또는 중용적 합리성을 제시하고 있다. 조직에서의 합리성은 감정, 도덕성, 수기, 조화 등을 중시한다.
주제어: 근대, 관료제, 도구적 합리성, 도덕적 합리성.
Ⅰ. 서론
합리성은 행정학과 조직의 핵심 원리이며 근대 합리성의 정신을 제도화한 모델이 관료제이다. 근대 합리성 및 이에 근거한 관료제에 대한 대안(혹은 회의)으로 제시되는 것이 포스트모던 조직론이며 탈관료제 등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합리성에 대한 논의는 주로 서구의 문화적 틀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서구와는 다른 한국(동아시아)의 문화적 틀에서 (동아시아의)전통적 합리성의 분석이 필요하고, 또한 이러한 전통적 합리성과 서구의 합리성과의 비교가 필요하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우리 입장에서 서구의 합리성과 그 합리성을 제도화한 조직에서의 합리성의 의미와 맥락을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또한 이는 현재 우리에게 일어나는 조직에서의 합리성의 의미와 적실성에 대하여 진단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주석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