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 최초 등록일
- 2002.03.16
- 최종 저작일
- 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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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호 정의
2. 기호학
1) 고전적 기호론
2) 현대적 기호론
3) 커뮤니케이션과 기호론
3. 다양한 기호학
1) 아리스토텔레스
2) 로크
3) 옥덴과 리차드
4) 퍼스
5) 소쉬르
6) 예름슬레우
7) 바르트
8) 그레마스
4. 기호학의 확장-광고 기호학
1) 바르트의 광고분석
2) 윌리엄슨의 광고분석
3) 체프만과 이거의 광고분석
본문내용
1. 기호 정의
기호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의 지식·의지·감정을 어떤 물리현상을 통하여 나타내는 하나의 표현형식이라고 되어있다.
기호에 관한 학자들의 이론을 살펴보면, 로크는 "학문의 세 번째 영역은 세마이오티케, 즉 기호의 이론인데, 여기서 가장 일반적인 것은 낱말이므로 논리학이라는 말로 용어화해도 적합하다. 그러므로 중요한 일은 정신이 사물의 이해에 사용되고 다른 사람에게 이것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호의 본질을 고찰하는 것이다. " 라고 했다.
람베르트는 "기호학을 사고와 사물의 명명이론" 이라고도 했으며, 우리가 개념과 사태를 모든 기호를 통해서 상상할 수 있는데, 이 모든 기호와 낱말의 정확한 고찰은 필수적이고, 기본적 학문으로부터도 누락되면 안된다며 기호학의 필요성을 얘기했다. 또 그는 모든 언어는 일정한 수의 낱말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이것은 우리의 인식에 어느 정도 한계를 만들어 준다. 그리고 이 인식에 적합한 형태와 형상을 제공하는데, 이것은 당연히 진리 자체에 영향을 주며 어디서나 철학자의 연구 대상이 된다고 했다.
헤겔은 일반적으로 기호와 언어는 심리학과 논리학의 어딘가에 부록으로 삽입되어 있다. 하지만, 기호의 진정한 가치는 시간과 공간의 형식을 조망할 수 있는 것으로, 감각적 내용을 수용할 수 있는 것으로 생산하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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