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성인 간호학] 뇌동맥류

*성*
최초 등록일
2009.06.18
최종 저작일
2009.04
3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2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뇌동맥류 관련되서 모든 자료가 낱낱이 있어요. 수술과 관련해서도 너무 잘나와있구요. 경동맥 초음파에관해서도 상세하게 나와있어요^^ 사정하고 계획, 중재, 평가 잘되있어요^^ A받았어요.

목차

사정
뇌동맥류와 외과적 중재에 관해서
TCD에 관해서
진단검사
약물
진단
계획
중재
평가

본문내용

4) 뇌동맥류 파열 증상:
․공통적 증상: 급격한 두통, 의식소실, 경부경직, 발작, 혼란, 어지럼증, 구토, 복시, 안검하수, 시력저하, 감각 및 운동 저하,혈압 상승
.전대뇌동맥 동맥류 파열: 갑작스런 양하지 무력감
.중대뇌동맥 동맥류 파열: 간질
.후교통동맥이나 상소뇌동맥 동맥류 파열: 동안신경 마비 동반

5) 미파열 뇌동맥류에 의해 초래될 수 있는 증상 및 징후:
.주위 뇌신경이나 뇌 조직을 압박함으로써 나타남
-해면정맥동내 내경동맥의 동맥류:뇌신경마비.동안신경,활차신경,외향신경, 삼차신경 제1분지가 자극되어 안면 동통.
-안동맥 동맥류: 시신경을 압박함으로써 시력장애나 시야장애
-후교통동맥 동맥류: 동안신경마비
-전교통동맥 동맥류가 시신경 교차부를 압박 시 시야변화, 뇌하수체 줄기압박 시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6) 뇌동맥류 수술의 종류:
(1)Direct Neck Clipping(동맥류 경부직접결찰) : 동맥류를 금속 clip을 사용하여 폐쇄하거나 봉합함으로서 재출혈의 위험성을 제거한다. 두개절개술은 동맥류의 경부에 clip을 사용하여 분리해낸다.
(2)Trapping(포착) : 동맥류가 있는 부위 모동맥의 근위부와 원위부를 결찰하여 동맥류를 체순환계로부터 완전차단시키는 수술방법
(3)Wrapping(포장) : 뇌동맥류의 경부 결찰이 불가능한 경우,혹은 경부 결찰후 뇌 동맥류의 일부분 잔존시,골막이나 꺼즈로 동맥류나 결찰수 남은 동맥류 부위를 감싸서 재출혈의 가능성을 줄임
(4)Coating( 씌우기)
(5)Ballooning( 풍선술)


최근 대상자는 부동산 관련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 3개월전부터 공부를 하고 있었다. 지난주 화요일인 4월 7일 저녁 12시가 넘어서 부동산 관련 서적을 보는데 눈의 초점이 잘 맞지 않았다. 이어서 그다음날인 8일 수업 중에, 칠판 글씨를 보는데 초점이 잘 맞지 않고, 왼쪽 눈은 칠판 글씨가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왼쪽 눈을 감은채로, 오른쪽 눈으로만 칠판 글씨를 보며 수업을 들었다. 하지만 김00씨는 이러한 증상에 대해서 3월 31일부터 감기에 걸려서 감기약을 복용하고 있었기에, ‘기력이 딸리나보다.’고 생각하였고, local ENT에서 감기약을 탔다. 그 후 공부를 하다가, 잠을 자고 일어났는데(PM10:00) 형상이 두 개씩(Diplopia)보였고, 이로 인해서 어지러움을 느꼈다. local ENT 선생님과 면담 후, 세브란스와 강북 삼성 병원을 권유 받았으나, 세브란스에서 Cerebral aneurysm을 진단받아 NCU가 full상태여서 입원을 하지 못하였고, 강북 삼성 병원에서는 NCU에 입원하여 OP준비를 하고 있었으나 2년차 의사가 집도를 맡아서 경험이 적어 보여 불안을 느꼈다. 그래서 pre OP를 기다리던 중에, 남편 지인(본원 교수)의 소개로 구급차 통해 본원으로 전원되었다.
입원일인 4월 10일, V/S은 T/P/R = 36.4℃/72회/min/15회/min로 약간의 서호흡을 보였고, BP = 131/81mmHg, spO₂= 98%였다. 지남력(PPT)이 있으며, 의식상태는 alert하였고, 의사소통이 원만하게 이루어졌다. 외관상으로는 Ptosis가 있었고, 시력변화는 없었으나, pp size가 2mm(Lt)/4mm(Rt)로 비대칭을 보였다. 이는 Brain angio CT를 통해서 확인한 결과, Lt. PCoA(Posterior Communicating Artery) unruptured aneurysm with Isolated 3Rd nerve palsy로 인한 결과(by 협진기록의뢰지 Chart)였다.
흡연력과 음주력은 없고, 뇌혈관질환과 관련하여 가족력은 없다. 알러지가 없으며, 과거력으로는 6-7년전 HTN진단을 받아서 고혈압 관련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고 있었다.(34세때 둘째 아이를 출산하면서 임신 중독에 의해 고혈압을 진단받았었으나, 분만 후에는 BP가 정상범위를 유지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40세가 되면서 우연히 찾은 치과에서 BP가 190/148로 높게나왔고, 이후에 HTN진단을 받은 후 꾸준히 HTN약물을 하루도 거르지 않고 복용해왔다고 말하였다.) 입원전 혈압은 120~130/ 80~90으로 HTN F/U이 잘되고 있는 상태로 지내왔다고 하였다. 항고혈압제와 더불어 항혈소판제제인 아스피린을 같이 복용하고 있으며, 3월 31일부터 감기약을 복용하고 있고, 감기와 관련된 기침․가래․열감등의 증상은 없다 하였다. 내원 전에 AM 8:00에 밥 한공기, 9PM 물 한컵을 Intake하였고, Adm한 후부터는 OP를 위해 NPO하였다. OP전 시행한 Lab검사에서는 뇌혈관 질환과 관련해서 glucose가 142▲, WBC 20.4▲, Hct 36.1▼을 보였다.
C/O & Aneurysm clipping OP를 받은 후, NCU로 갔다.(PM 19:25) V/S은 T/P/R = 36.2℃/85회/min/19회/min였고, BP = 131/75mmHg, spO₂= 100%였다. pp size는 3mm/3mm로 정상적으로 유지가 되었다. 그리고 Eye/ Verbal/ Motor에 4/5/6점을 받는 등 수술 후, 좋은 예후 증상을 보였다. 그러나 glucose는 191▲로 다소 수치가 더 높아졌다. 그리고 OR I&O 4750/1650, NCU I&O 2283/ 3260(H-VAC 200포함) 등 Total I&O 6363.5/ 2810을 보이며 약 3500이상의 차이를 보였다. 이와 함께 CT 결과상, Left frontal lobe brain swelling, small hemorrhage in pre cistern and left sylvian fissure along craniotomy site를 보이며, 외관상으로 두개 절개 부위와 얼굴에 부종이 나타났다.

참고 자료

신경과학/ 정담미디어/ LAURIE LUNDY-EKMAN/ 2009
신경과 신경외과학/ 군자출판사/ 김형돈/ 2008
신경과학/ 범문사/ 이광우/ 2005
성인간호학3/ 현문사/ 김조자/ 2002
*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성인간호학) 뇌동맥류 케이스 24페이지
    문헌고찰 뇌동맥류(Cerebral aneurysm) 정의 뇌혈관의 내측을 ... 간호력 Ⅱ. NANDA의 분류체계 간호사정 Ⅲ. 진단검사 Ⅳ. ... 간호진단 및 간호수행 Ⅵ. 교육과정 계획서 Ⅶ. 문헌고찰 Ⅰ.
  • 한글파일 성인간호학 뇌동맥류 질병보고서 5페이지
    참고문헌 수문사 성인간호학I 2019 윤은자 외 공저 퍼시픽 성인간호학I ... 치료 및 간호중재 치료 (1) 뇌동맥류 파열 후 초기에는 모든 면에서 보존적 ... 간호중재 - 수술 전 간호 (1) 입원 후부터 ABR 및 면회객을 제한시키고
  • 한글파일 성인간호학 뇌동맥류(Cerebral aneurysm) case 23페이지
    (성인간호학p.153) 3. 간호과정 적용 #1. ... 2019년도 2학기 성인간호학실습Ⅱ 진단명 : Cerebral aneurysm ... 약물요법은 통증조절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성인간호학p.249) 4.
  • 한글파일 성인간호학 뇌동맥류 케이스 25페이지
    한다. (2) 뇌동맥류의 수술요법 동맥류의 신경외과적 치료에는 개두술 및 ... Cerebral aneurysm 뇌동맥류 목 차 Ⅰ. 서론 1. ... 뇌조직 사이에 위치해 있는 뇌동맥류를 확보한 뒤 작은 클립으로 기시 부위
  • 한글파일 성인간호학 뇌동맥류파열 케이스 26페이지
    성인간호학 CASE - 고대안산병원 신경외과 - 목차 1.Section 일반사항 ... SELF STUDY 비파열성 뇌동맥류 1.정의: 뇌동맥류란, 선천적으로 동맥벽이 ... 그 중 비파열성 뇌동맥류는 아직 파열되기 전, 즉 지주막하출혈을 일으키기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성인 간호학] 뇌동맥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