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미술사)간다라불상
- 최초 등록일
- 2009.06.05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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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미술사 과제로 했던 간다라 불상조사 레포트 입니다.
여러 도판들까지 첨부했으니 좋은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무불상 시대
2. 최초의 불상
3. 간다라 불상의 창안
4. 불상의 형상
5. 불상의 양식적 유형
6. 간다라 불상의 공통적인 특징
본문내용
1. 무불상 시대
간다라(Gadhara) 지방은 인도의 서북지방으로 넓게 잡아서, 서쪽으로는 아프가니스탄, 동쪽으로는 펀잡(Punjab)에 이르는 지역을 말하고 있다. 이곳은 서쪽의 유럽 지역인 그리스나 로마는 물론 중근동(中近東)의 문화가 들어오고, 또한 동쪽의 인도 중부는 물론 멀리 중국이나 서역 등의 문화도 들어오는 등 동서 문화가 활발히 교류, 접촉하던 요충 지대로서 학술이나 예술이 고도로 발달했던 곳이다
간다라의 불교사원에는 많은 석조 불상과 보살상이 봉헌되었다. 이들은 간다라 미술을 대표하는 유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엘라파트라의 경배’ 바르후트 스투파. 기원전 1세기 초. 켈커타 인도 박물관그러나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불교미술사에서 불상이 처음부터 존재했던 것은 아니다. 현재 남아있는 증거로 볼 때(석가모니 붓다의 열반을 기원전 5세기로 본다면) 석가모니 시대로부터 약 500년간은 불상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래서 이 시기를 흔히 ‘무불상 시대’라고 부른다. 이 이전까지 500년간 불상이 존재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붓다의 생애를 미술로 도해할 때도 붓다의 형상대신 붓다를 상징하는 보리수, 빈대좌, 불족적(붓다의 발자국) 등으로 붓다를 나타냈다.
‘도리천에서 내려오는 붓다’ 바르후트 수트파. 기원전 1세기 초. 캘커타 인도 막물관 전생에 저지른 잘못 때문에 뱀으로 태어난 엘라파트라는 석가모니 붓다가 출현했다는 소식을 듣고 석가모니에게 경배하여 새로운 삶을 얻고자 했다. 바르후트의 부조는 이 이야기를 도해한 것이다. 왼쪽 끝의 기둥에는 ‘엘라파트라가 붓다 세존을 경배한다’는 명문이 새겨져 있고 그 오른쪽에는 그에 상응하는 장면이 제시되어 있다. 그런데 정작 여러 개의 코브라 머리가 위에 달린 인간의 형상으로 표현 된 엘라파트라가 합장하여 경배하는 것은 붓다가 아니고 보리수와 그 앞의 빈 대좌이다. 이렇게 상징적으로 붓다의 생애를 도해하는 방법을 흔히 ‘무불상 표현’이라고 한다. ‘무불상 표현’이라면 마치 불상이 결핍된 것 같은 부정적인 어감을 줄지도 모르나, 이것은 상이 배제된(aniconic) 상징적인 표현 방법을 편의상 지칭할 뿐이다.
참고 자료
간다라 미술. 이주형. 2003. 03. 05 사계절
불상의 탄생. 다사카 오사무. 이주희 역. 1994.09.01 예경
인도 미술사. 미야지 아키라. 고정은 역. 2006.08.21 다할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