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생애 교육사상 (동굴의비유)

최초 등록일
2009.05.16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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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생애와 사상(이데아)을 교육학적인 입장에서 접근한 레포트입니다.
국가론을 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마무리에 교육학적인 입장으로 동굴의 비유를 어떻게 바라봐야하는가에 대해서도 명시에 두었습니다 ^^ 도움이 많이 되시길 바래요

목차

1. 플라톤의 생애
2. 이데아란?
1.1선의이데아
3. 국가론
4. 플라톤의 교육사상
5. 동굴의 비유
6. 마무리

본문내용

생애 ·-
플라톤은 부유하고 훌륭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플라톤 (427-347 B.C)의 본명은 아리스토클레스이고, 아테네의 귀족 출신이다.20세경에는 소크라테스의 문하에 들어가 그가 장려하던 토론의 열렬한 참여자가 되었다. 원래 정치적 야망을 갖고 있었으며 실천적 의지에 불탔던 플라톤은 그의 스승 소크라테스를 사형에로 이끈 것을 계기로 하여, 아테네 정치에의 관심을 끊고 소크라테스를 그의 이상적인 철인의 화신으로 삼아 철학에의 길에 안주하기로 결심했다.그의 생애 동안 시칠리아 섬에서 시라쿠사의 지도자를 도와 종종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해 보고자 한두 번에 걸쳐 그 곳에 갔었지만 반대와 음모에 봉착하여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그는 40세경에 아카데메이아라 불리는 학교를 설립하여, 연구, 교수 활동을 하였다. 이것은 역사상 아테네의 네 학교들 중에서 최초의 것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 중요성에 있어서도 가장 으뜸가는 것이었다.

이데아 -
플라톤은 감각의 세계, 이 지상의 세계를 불완전한 것으로 인식했으며, 완전한 것은 이데아, 즉 관념의 세계라 보았다. 플라톤의 이데아론은 "이데아계(Idea 界)와 현상계의 이분법"으로 특정 지을 수 있습니다
현상계란 무엇이냐면, 유한한 육체를 가진 우리가 실제로 접하는 이 세상 전체를 말하고 이데아계는 무엇이냐면, 본질적이고 절대적이고 궁극적인 것들의 세계, 우리의 영혼이 육체라는 족쇄에 구속되기 전의 세계로 보았습니다.

이데아의 예 -
예컨대 우리가 지금 앉아있는 의자는 현상계의 의자이지만, 이세상의 모든 의자에 공통적인 그 무엇, 그 본질 적인 것이 의자의 이데아라는 것이다.

왜 말이 말일 수 있을 까? 플라톤은 이런 문제의 답으로 이데아론을 제시 하는데요. 플라톤의 관심은 영원하고 변치 않는 것과 변하는 것 사이를 규명하는데 있었습니다. 실제로 말 한 마리 한 마리는 물론 변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늙고 병들고 나중에는 죽습니다. 그러나 말이라고 하는 형상만은 영원히 변하지 않습니다. 플라톤에 따르면 영원하고 변치 않는 그 형상은 어떤 물리적 원질도 아니고, 모든 현상이 형성되는 정신적이고도 추상적인 밑그림인 것입니다. 이것을 이데아라 보았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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