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 및 교육사 ] 신인문주의와 페스탈로치
- 최초 등록일
- 2001.12.19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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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신인문주의
1) 신인문주의의 정의 및 특색
2) 신인문주의와 (구)인문주의의 비교
2.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일생
2) 페스탈로치의 사상적 배경
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
4) 주요저서 :
은자의 황혼(Die Abendstunde eines Einsiedlers, 1780)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Lienhard und Gertrud, 1781 ~ 1785)
케르트루트는 어떻게 그 자녀를 가르치는가(Wie Gertrud ihre Kinder lehrt, 1801)
직관의 ABC(ABC der Anschauung, 1803)
3. 결론
본문내용
신인문주의(New humanism)란 19세기의 철학적·문학적 낭만주의(Romanticism)와 함께 나타난 교육사상적 체계를 지칭한다. 이것은 18세기의 합리주의적, 주지주의적, 개인주의적인 계몽사상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사상체계이다. 이것은 고대 그리스의 아름다운 세계를 동경하여 그러한 아름다운 세계를 이 땅 위에 실현하고자 하는 운동이다.
18세기 후반부터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신인문주의는 경제적, 정치적, 정신적 모든 분야에서 다양하게 표현되는데 교육분야에서 보다 더 명확하게 나타난다. 왜냐하면 교육분야는 시대적 상황을 먼저 민감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그 내용은 19세기에 와서 기초연구가 시작되었고 교육시설과 경영, 교육내용, 제도, 방법 등도 근대화되었으며 여자 교육과 특수 교육도 실시되었다.
이 시대의 교육사상 특징은 그리스 고전시대의 문학, 사상, 인생관, 세계관을 부활시켜 고전의 참 정신 습득을 중시하였고 그리스 고전의 문학사상의 내용에 중점을 두었으며 역사주의, 민족주의, 국가주의 등을 강조하였다.
신인문주의 교육은 크게 계발주의(Developmentalism) 교육과 국가주의 교육, 과학적 실리주의 교육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계발주의 교육이란 와일즈(Wilds)에 의해 명명된 심리학적인 교육설로 헤르바르트(J. F. Herbart),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 프뢰벨(F. Frobel) 등의 교육사상가가 있다. 국가주의 교육이란 피히테(J. G. Fichte)의 [독일 국민에게 고함]과 푸이에(A. Fouille)의 [국가 교육론]에서 강조된 교육사상이다. 마지막으로 과학적 실리주의 교육이란 스펜서(H. Spencer), Huxely, Thorndike 등에 의해 강조된 교육사상이다.
그중 19세기의 교육의 주류는 크게 국가주의와 계발주의를 그 특징으로 하고있다. 이것은 국가주의에 의하여 교육의 외부형태가 이루어졌으며, 심리주의 교육설인 계발주의에 의하여 교육의 내부적 형태가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지금부터 신인문주의 교육관과 그 중에서 계발주의의 사상가인 페스탈로치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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