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덕무의 교육관

최초 등록일
2001.11.27
최종 저작일
2001.11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지* 27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덕무에게 예(禮)는 곧 의(義)의 실천이었다. "큰 의리의 실천은 작은 예절을 닦는데서 시작한다."고 한 이덕무에게 있어서 [소학(小學)]은 "작은 예절을 견습하고 작은 의리를 실천하는 배움"이었다. 이덕무는 사소절에서 주희가 소학을 저술한 이래 6∼700년이나 지났을 뿐만 아니라 조선의 풍습과 습관에 맞는 예절을 실천하는데 지침이 될 책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저술했다고 밝혔다 이덕무는 대학(大學), 논어(論語), 맹자(孟子), 중용(中庸)과 같은 사서(四書)에 이어 그 자신이 후사서(後四書)라고 말한 격몽요결(擊蒙要訣), 소학(小學), 근사록(近思錄), 성학집요(聖學輯要)를 선비를 위한 학습 교재로 강조한 바 있다. 그러면서 "소학한 책만 해도 잘 사용한다면 대소경중이 어느 일에나 있으므로 척척 취해도 남음이 있다."고 할 정도로 소학 학습을 우선시했다. 사소절 저술에 있어서 이덕무는 예기, 근사록, 성학집요를 기본 정신으로 삼고, 소학의 내용을 모델로 하여 이이의 격몽요결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기 자신 또는 선비, 부인, 자녀의 인격 수양, 학습, 예절 교육에 관한 내용을 조선과 중국 학자들의 언행을 사례로 인용하면서 정리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지*
팔로워0명 팔로우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판매지수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이덕무의 교육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