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점수C

신세대,서태지,그리고 저항

등록일 2001.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Ⅰ. 여는 글 : 서태지 와 신세대 문화
Ⅱ. 대중음악 : 서태지의 존재기반으로서의 음악과 산업
1. 예측가능한 사운드의 구조
2. 관습적인 가사내용
3. 음반회사, 방송사, 그리고 국가
4. 서태지 문화의 저항근거점, 대중의 문화적 실천
Ⅲ. 서태지 뮤직비디오 분석
1. 자유와 저항의 상징 : 용모 appearance
2. 나 와 너, 그 자기중심성과 동등성의 구현 : 노래말
3. 통제된 일상적 움직임의 거부 : 춤
Ⅳ. 맺는 글

본문내용

원래 노래는 주로 1인칭 시점에서 자신과 상대방(혹은 세계)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라는 어휘의 사용이 두드러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서태지의 노래들에서 '나'라는 어휘는 매우 빈번히 등장한다. 세계를 파악하는 주체로서의 '자기중심성'이 강력하게 표현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기중심성이 상대방에 대한 우월감이나 종속의식에 기반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 나와 너의 관계는 동등한 위치에서 묘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랫말에서의 동등성은 이들이 공연을 할 때 환호하는 관중들과의 관계속에서 재현된다. 무대위의 나('서태지')는 무대 밖의 너(관중)와의 상호승인과 교감을 바탕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관중들은 단지 구경꾼이 아니라 서태지 노래의 필수 구성성분이 된다. 따라서 이들의 공연모습은 마치 관중들과 대화하는 모습처럼 나타나며, 관중들은 기성세대들이 따라부르기 힘든 노래말을 별다른 어려움없이 함께 부르는 것으로 그들만의 정체성과 연대감을 획득한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신세대,서태지,그리고 저항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