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문학]서태지론

최초 등록일
2003.11.27
최종 저작일
2003.11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nat**** 19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서태지의 음악에 대한 견해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90년대의 전반적 배경
2. 새로운 것을 추구한 서태지음악
3. 뛰어난 전략가 서태지
4. 서태지 음악의 한계와 대중음악의 한계
5. 대중음악의 새로운 미래
Ⅲ. 결론

본문내용

서태지는 1집에서 나아갈수록 사회 비판적이고 저항적인 의미를 가진 곡들을 만들고 대중 앞에 선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것을 모두 계산된 매니지먼트의 소산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물론 서태지가 뛰어난 매니지먼트 감각을 지닌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앨범 하나를 발표하고 공식적인 활동을 접고 공백기를 가진 후에야 다시 컴백무대를 하며 등장 하는 등의 행동은 전문적인 뮤지션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줌과 동시에 팬들을 그들의 변한 모습을 상상하고 기대하며 기다리게 함으로써 상업적 효과 역시 노리고 있다. 이런 신비주의 전략은 후에 대부분의 가수들을 통해서 재현되고 있다.
1집에서 보여 지는 서태지의 태도는 적극적인 사회적 발언의 의지나 관심은 별로 없는 듯하다. 그의 관심은 사랑이거나 지금 이 순간 나 자신의 자유로움에 대한 것으로 주로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면에 시각을 맞춘 것이었다. 그러나 2집, 3집으로 갈수록 새로운 음악적 시도, 즉 사회비판적인 면을 더함으로서 가수로서의 자신의 위치와 입지, 노래의 생명력을 연장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이영미, 『서태지와 꽃다지』, 한울, 1995.
김상태, 『프리섹스주의자들에게』, 이후, 1999, pp.142-143.
박준흠,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교보문고, 1999.
선성원, 『대중음악의 뿌리』, 꾼, 1996.
이영미, 『한국대중가요사』, 시공사, 1999.
강명구,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1996.
김창남, 「저널리즘 비평 17호」- 서태지신드롬과 신세대 문화, (95 , 12)
pp. 46~49
안영노, 「고대문화 42권」- 레지스탕스? 앙가쥬망? 다시 보는 서태지와 넥스트 (95 , 12) pp.132~143
최유준, 「아웃사이더3」-음악을 신앙하는 이들에게 : 서태지 신화와 한국음악 대 중의 `사이버 유토피아`
신현준, 「이상건축」, 1999.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nat****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3
ㆍ전체 판매량
15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노래 문학]서태지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