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서태지의 노랫말에 나타난 90년대 신세대 가치관의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12.08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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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음악평론이라는 과목에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서태지와 아이들 시절부터의 가사를 당대 사회와의 맥락에서 분석했어요~~
서태지 은퇴 이후 굉장히 많은 서태지 연구 서적이 있는데
거의 대부분 참고하여 썼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ⅰ 1집 ‘환상 속의 그대’ - 도전정신
ⅱ 2집 - 신세대 정신의 슬로건 "자유와 도전"
ⅲ 3집 내 맘이야 - 다원적, 개인주의적 세계관
ⅳ 3집 교실이데아 - 제도적 문화에의 공격, 서태지의 `교육관`
ⅴ 3집 발해를 꿈꾸며 - 서태지의 통일에 대한 관점
ⅵ 4집 Come back home - `이유 없는 반항`에서 `Come back home`
ⅶ 4집 필승 - 서태지의 `애정관`
Ⅲ 나오면서
본문내용
대중음악은 대중과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받음 으로써 그 존재가 확립된다는 정체성 때문에 언제나 권력을 유지하려는 세력에 의하여 정치적으로 이용되어 왔다. 특히 대중적 지지 기반이 약한 정권일수록, 대중의 정서와 동떨어진 정권일수록 대중들의 문화를 장악함으로써 지배 수단을 확보하려는 노력은 더욱 절실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군사 독재 시절 내내 저항의 방법으로서의 노래 활동은 계속되어 왔으며, 그에 대한 정권의 탄압도 계속되었던 것을 기억할 것이다. 그러나 이들 저항 가요는 어디까지나 비주류 음악이었으며 대부분의 주류 대중가요들은 집권 세력과의 마찰 없이 존재할 수 있었다. 1975년 유신정권 시절 `가요 규제 조치`는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제시된 기준은 첫째, 국가안보와 국민총화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것, 둘째, 외래 풍조의 무분별한 도입과 모방, 셋째, 패배, 자학, 비탄적인 작품, 넷째, 선정, 퇴폐적인 것이 그것이다. 그러나 사회 변화의 물결을 타고 대중음악 전반에 걸쳐 댄스 뮤직이 최고의 기세를 떨치고 있을 때였다. 1992년 등장한 서태지와 아이들의 음반에서는 당시로서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었던 한국어로 된 랩을 능숙하게 구사하였는데 그것은 감정에 호소하는 독백이나 알아듣기 어려운 속삭임이 아니라 곡 전체의 반을 차지하는 주요부로서의, 내용을 전달하는 가사로서의 랩이었다. 또한 인습적으로 당연시되어 있던 대중음악의 소위 도덕성을 무참히 붕괴시켜 버린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서태지의 등장은 이른바 신세대의 대중문화를 형성해 내었고 신세대에게 성공적으로 연대감과 또래 의식을 심어주었다. 그들은 서태지의 기성세대가 알아듣기 힘든 랩에서 쾌감을 느꼈고 신세대의 의식을 대변해주는 가사에 대리만족을 했다. 1990년대 초의 신세대는 여러 가지 점에서 그 이전의 젊은 세대들과는 달랐다. 그들은 우리보다 나에 충실하였으며 기존의 질서를 겁내지 않았다. 이것은 80년대 후반 이데올로기의 붕괴와 맥락을 같이 하는 것으로 문화 전반에 걸쳐 이데올로기로 대변되는 `다수`보다 개인인 `나`에 모든 화두가 전제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김형섭 『서태지 담론』 세훈문화사 1999
김수경 『노랫말의 힘, 추억과 상투성의 변주』 책세상 2005
이동연 『서태지는 우리에게 무엇이었나』 문화과학사 1999
브라이언 롱허스트 『대중음악과 사회』 예영커뮤니케이션 2001
월간조선(95/4) 「대리충족 -서태지의 최상의 조건」
강준만의 인물과 사상 다음 까페 - 「자유와 도전, 그리고 서태지의 문화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