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자아정체성

최초 등록일
1999.10.13
최종 저작일
199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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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I. The White Devil
머리말
본문: 1. 여성자아가 위치한 사회적 상황
2. 여성의 자아정체성의 문제
3. 가정 내에서 여성의 정체성
맺음말
Ⅱ. The Duchess of Malfi


결론

본문내용

Robert Ornstein은 분열된 세계 속에서 갈등하는 자아의 문제가 비극의 핵심이라고 본다는 점에서는 Ellis-Fermor와 Bogard의 견해를 공유하는 한편 그들이 간과한 도덕(moral)의 문제가 Webster의 극에서 어떤 의의를 갖는가를 밝혀준다. Ornstein은 세계의 영속적 질서가 무너져 가는 불안 속에서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 추구하는, 종교적 신념과는 독립된 삶의 양식이 바로 도덕(moral)이라 규정한다. 즉, 도덕은 혼란기의 인간이 스스로의 정신적 위기를 타개해 나아가기 위해 정립해 나가는 신념이며 르네상스 비극 전반은 이렇듯 인간이 실제 경험 속에서 삶을 이끌어 갈 가치로서의 도덕을 정립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렇듯 비극작품이 삶을 이끌어가는 신념체계를 창조해 나가는 장이라는 Ornstein의 연구는 Webster의 The Duchess of Malfi가 보여주는 삶의 가치탐색 작업을 조명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 그러나 Ornstein의 '도덕'개념의 입장에서 Webster의 또 하나의 걸작인 The White Devil은 세계와 자아의 갈등 자체에 너무 몰입한 나머지 세계을 보다 냉철한 눈으로 보고 그 속에서 적극적으로 의미를 찾아가는 도덕적 탐색의 작업이 결여된 작품으로서 평가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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