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시대의 자아정체성

최초 등록일
1999.11.08
최종 저작일
199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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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정보화사회:인간과기계

3. 자아 정체성

4. 사이버공간의 특성과 자아정체성

5. 결론

본문내용

영화 "접속"이 100만을 넘는 관객을 유치하였다고 한다. 접속이 젊은이들의 관심을 이끄는 주된 이유는 그것이 사이버세대의 사랑방식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이버세대는 이제 더 이상 미팅에 만남을 의지하지 않는다. 그들은 채팅을 하여 상대에게 관심이 가면 번개팅이라는 만남을 갖는다. 상대를 사이버공간에서 채팅을 통해 만나고 번개팅을 통해 육체의 존재를 사실확인 하는 것이다.
미국 MIT 대학 미디어 연구소에서는 모델들이 폐 디스켙으로 만든 사이버의류를 선보이고 있다. 21세기 미래형 컴퓨터로만 여겨지던 입는 컴퓨터가 빠른 속도로 생활 속에 파고들고 있다. 입는 컴퓨터는 마치 옷처럼 몸에 부착시켜 사용하는 아이디어 컴퓨터로 현재 선진국에서는 시제품단계를 넘어 상용화가 진행중이다. MIT대학의 미디어연구소 홀리교수는 웨이러블 컴퓨터의 성공여부는 기술의 문제가 아닌 문화의 문제이며 결국 사람과 컴퓨터가 융합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상징이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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