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통화 제도
- 최초 등록일
- 1999.04.10
- 최종 저작일
- 1999.04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무료

다운로드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 序論
1979년 3월 13일 출범한 EMS 즉, 유럽통화제도는 유럽지역의 경제통합을 위한 한 단계로 앞으로 유럽중앙은행(ESCB) 설립과 단일통화 창출까지도 이룰 것을 목표로 두고 추진되고 있다. 더구나 EMS는 목표변동환율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현재 한창 논의되고 있는 새로운 환율제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Ⅱ. 유럽通貨制度
1. 유럽通貨制度의 設立科程
유럽통화제도(European Monetary System; EMS)란 EC(현재는 EU) 가맹국 통화간의 환율안정과 지역경제통합을 목적으로 1979년 3월 13일 종전의 유럽공동변동환율제도(Joint Floating Exchange Rate System)를 확대, 개편함으로써 새로이 발족된 지역통화협력기구(地域通貨協力機構)이다.
수년 동안 유럽의 여러 국가들은 그들의 관세동맹(customs union)을 보완할 통화동맹(monetary union)의 창설을 검토해 왔다. 유럽의 6개국은 1973년 그들의 통화가 달러에 대해 공동으로 변동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중요한 조치를 취하였다.
유럽통화제도의 모체가 되었던 유럽공동 변동환율제도는 마치 동굴 속의 뱀과 같다 하여 스네이크제도(snake system)라 불렸다. 그 뱀의 둘레는 참여국 통화들간의 환율변동이 허용될 수 있는 좁은 폭으로 결정된다. 그리고 그 뱀이 몸을 흔들며 나아가는 것은 달러에 대한 공동변동에 의해서 발생한다.
ㅊ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