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중요한 역사 내용이란?: 내용 선정 기준 연구 분석 및 시사점 (Historically significant or not?: Review of research on selecting content in teaching history)

38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7 최종저작일 2015.09
38P 미리보기
중요한 역사 내용이란?: 내용 선정 기준 연구 분석 및 시사점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역사교육연구회
    · 수록지 정보 : 역사교육 / 135호 / 121 ~ 158페이지
    · 저자명 : 이미미

    초록

    본 연구에서는 중요한 역사 내용을 어떻게 파악하는가에 관한 논의를 역사학 방법론, 교육과정 이론, 역사교육개설서, 그리고 현재 역사 교육과정 담론이라는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이상의 검토를 통해, 중요한 내용에 접근하는 방식이 역사학과 교육학에서 상이하게 나타나며, 국내·국외를 막론하고 내용 선정 기준을 확고히 하려는 노력은 역사학계에 비해 역사교육계에서 보다 직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크게 나누어 볼 때, 내용 선정 기준은 그 뿌리를 교육과정 이론에 두고 있는 경우와 역사가의 작업에 두고 있는 경우가 있었으며, 우리의 역사교육개설서 내용 선정 기준은 교육과정 이론가로 분류되는 타바의 커리큘럼에 기초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준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내용을 선정하거나 일선에 있는 교사가 수업 내용을 선정할 때 널리 사용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교육과정 담론에서 이와 같은 기준이 거론되는 경우를 찾아보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외부적으로 표명되는 교육과정 담론에서 내용 선정과 관련되어 명확히 드러나는 방향은 “핵심”의 선정과 교육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핵심 성취기준, 핵심 내용, 핵심개념, 핵심 원리 등에 나타난 “핵심”의 의미를 “기초”와 “중심”이라는 축으로 분석하고, 교육 내용 선정에서 각각의 접근 방식을 살펴보았다.
    문헌 검토에 의존했던 본 연구는 역사학 방법론 및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검토가 서양 역사이론에 치우쳐 있다는 한계 및 교육과정 담론 분석이 참여관찰 조사나 탐문조사를 결여하고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교육 내용 선정을 이론적 측면에서 살핌으로써 역사 내용 선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치적·이데올로기적 요인에 대한 충분히 검토를 하지 못한 한계 또한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교육과정에서 중요 내용 선정이라는 측면에서 다양한 학계의 문헌을 검토·분석하고 이로부터 현재 역사내용 선정 기준 논의를 역사학, 교육학, 그리고 현재 교육과정 담론 속에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곧 본 연구는 내용 선정에 있어 현재의 상황을 분석적으로 드러내 보이고 이를 통해 후일의 내용 선정 논의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 하에 진행된 분석 결과에 토대한 시사점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교육에서의 중요한 내용의 선정은 역사학에서 중요성을 결정하는 것과는 다른 접근을 필요로 함을 인지하되, 선정하는 내용에 역사학의 본질을 담아내려는 노력이 보다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역사 내용의 선정은 역사학과 유리되어 이루어질 수 없으며, 이런 측면에서 역사학에서 중요한 내용은 무엇인지, 그리고 역사학에서 중요한 내용은 어떻게 파악하는지를 반영하려는 노력이 보다 직접적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여타 사회과학과는 달리 전문 역사가들이 사용하는 방법론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기에(Gaddis, 2002), 역사학에서 무엇을 왜 중요하다고 인식하는지, 그리고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러한 중요성에 대한 합의를 이루어 나가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공교육에서 가르치는 역사는 학문 분야에서도 중요한 내용이어야 하며, 이러한 중요성을 설명하는 기준 자체가 보다 역사학에 기초할 필요가 있다. 역사가는 특정 사건에 대한 역사적 중요성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역사 교사와 역사가가 특정 사건에 대한 교수학습적 중요성을 다르게 파악하고 있다면 과연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등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축적될 필요가 있다. 역사학에서 중요한 내용을 역사교육에 적절한 형태로 담아내려는 노력이 보다 공론화되는 동시에 다양한 연구가 축적될 필요가 있다.
    둘째, 내용의 선정은 교육과정의 영역이기에 내용학문인 역사학에만 의존하기는 어렵다. 본 연구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러한 측면에서 역사교육 내용 선정은 교육과정 이론의 영향 또한 받는다. 개설서 상의 역사교육 내용 선정 기준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우리의 경우 총론과 각론이라는 체계를 갖춘 국가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고, 교육과정 이론가들이 총론을 제시하는 교육과정 개발 환경 속에서, 다른 국가에 비해 역사 교육과정 개발에서 교육과정 이론의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받곤 한다. 역사교육 내용 선정을 둘러싼 이러한 환경 속에서 최근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의 검토에서도 드러나듯이 가르쳐야할 내용의 선정은 순수 역사학적인 결정도 순수 교육학적인 결정도 아닌, 역사 교수학습적 결정이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마지막으로, 현재 교육과정 담론에서 지배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핵심”으로의 지향에서 “기초”로서의 핵심과 “중심”으로서의 핵심을 개념적으로 구분하고, 역사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정말로 가르쳐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방향 설정을 통해, 중요한 내용 선정에 대한 논의를 보다 체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영어초록

    Since there are countless historical facts, figures, and dates in history, it is imperative that we carefully select content for students to learn in schools. However dire the need is, the systemic research on historical content selection here in Korea is scant at best. This is a review of research on selecting historically significant content with a purpose to rekindle the interest in the topic area. The study reviewed the most representative studies that center around the topic in the field of history, education, and history education respectively. The analysis results revealed that the approaches of historians and curriculum theorists in the field of education are different and the approach embraced in history education is closer to those of curriculum theorists. Among the tens of curriculum theories available, textbooks in Korean history education highlight Hilda Taba’s criteria in selecting content. However, these criteria are not widely used in actual curriculum development whether it is at the national level or classroom level. What defines the national curriculum movement in 2010’s is the drive for selecting Haksim(핵심) which translates to more important content. Yet the important content here confounds ‘basic’ and ‘core’ content.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the need for more methodical research on historical content selection is called for and the directions for future studies are discussed.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역사교육”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44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