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稅法上 屬人主義와 屬地主義의 대립 (In-personam v. Territorial Taxation Dispute)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4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20 최종저작일 2009.03
40P 미리보기
稅法上 屬人主義와 屬地主義의 대립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수록지 정보 : 서울대학교 법학 / 50권 / 1호 / 225 ~ 264페이지
    · 저자명 : 이창희

    초록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세법상 속인주의와 속지주의 두 가지 제도를 병행하여, 자국에 속하는 납세의무자에 대해서는 全世界所得을 과세하고 자국에 속하지 않는 납세의무자에 대해서는 속지주의 기준으로 국내원천소득만을 과세한다. 다른 한편, 현실세계에서는 이 규범체계는 별 의미가 없고 속지주의가 오히려 지배적 지위를 차지한다. 국제적 경제활동은 거의 언제나 법인이라는 형식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외국에서 소득을 벌면서 그 형식으로 외국법인이라는 틀을 택하기만 하면 국외원천소득을 투자자 본국의 속인주의 과세권에서 제외할 수 있다. 이 글의 과녁은 위와 같은 규범체계가 현행법제에 자리잡게 된 논리적 역사적 이유를 찾는 것이다.
    속인주의에 터잡은 전세계소득 과세라는 규범을 선언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이를 거의 무의미할 정도로 축소할 선택권을 납세의무자에게 주고 있다는 현실은 어디에서 연유하는 것인가? 이 글은 이 물음에 대한 답으로 속인주의와 속지주의의 대립은 궁극적으로는 인민주의적 公平 개념과 자본소유자들의 集團利益 사이의 대립으로 환원할 수 있다는 假說 내지 試論을 제시한다. 이 글이 보여주듯 공평을 잣대로 삼는다면 속인주의가 속지주의를 제압해야 마땅하다. 효율의 관점에서도 전세계소득 과세가 우위에 있다. 특히 Desai와 Hines는 근래 자본소유중립성을 내세워 속지주의를 옹호하고 있지만, 본문에 보듯 이것은 틀린 주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을 지배하는 것은 외국법인이라는 형식을 이용한 속지주의이라는 현실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이 글은 이에 대한 답에 갈음하여 법인 내지 법인세라는 제도 자체가 안고 있는 논리와 전세계소득 과세 사이의 갈등을 지적하고, 그에 더하여 현실의 법이란 입법과정의 정치경제학으로 설명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라는 의문을 던짐으로써 글을 마무리한다.

    영어초록

    Most nations exercise in-personam jurisdiction for residents on their world-wide income, as well as territorial jurisdiction for non-residents on their domestic source income. In reality, however, territorial jurisdiction functions as the virtually governing norm because foreign income can avoid in-personam jurisdiction simply by taking advantage of the legal formality of incorporating a subsidiary in a foreign country. The paper analyzes the logical and historical reason underlying this structure.
    Where does the disparity between the norm of worldwide taxation and the reality of territorial taxation originate from? The paper proffers a hypothesis that the personal v. territorial tax controversy can be reduced to a conflict between the populist notion of equity and the class interest of capital owners. First, the paper demonstrates that worldwide taxation is superior to territorial taxation in terms of equity as well as efficiency. In particular, it disproves the notion of capital ownership neutrality recently advanced by Desai and Hines, which supports territorial principle. The paper then attempts at analyzing why the territorial principle trumps the worldwide taxation in reality. It shows that the conceptual difficulty inherent in the latter is not insurmountable, and then suggests the class interest hypothesis by reference to the history of tax rules.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서울대학교 법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01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16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