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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카톨릭의 마리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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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9.17
최종 저작일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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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마카톨릭의 마리아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리아론의 역사
1) 기독교 초기 마리아론의 태동
2) 테오토코스 논쟁과 에베소 공의회
3) 중세 시대의 마리아론

3. 로마가톨릭 마리아론의 주요 교리와 반론
1) 마리아 종신 처녀설
2) 마리아 무죄 잉태설
3) 마리아의 승천
4) 모든 그리스도인의 어머니
5) 천상의 모후

4. 개신교 신학자들의 마리아론 이해
1) 루터
2) 쯔빙글리
3) 칼빈
4) 칼 바르트

5. 조직신학적 비평
1) 신론
2) 기독론
3) 구원론
4) 성령론
5) 교회론

6. 결론 및 제언

7. 참고자료

본문내용

마리아론은 로마 가톨릭 안에서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매우 중요한 신학 이론이자 신앙생활의 근간이 되어온 개념이지만 개신교회 내에서는 그리 익숙하지 않은 생소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로마가톨릭은 제 2 바티칸 공의회를 기점으로 개신교회와도 대화를 통한 화해와 일치를 시도하면서 그것의 일환으로 마리아론을 교회 일치의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했던 것을 볼 수 있다. 정현기,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에 나타난 마리아론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인천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2001), 90.
그러나 여전히 개신교회 안에서는 마리아론이야 말로 기독교의 핵심 교리에 어긋나는 이단적인 요소라는 의식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연구자의 판단으로 볼 때 마리아의 부각은 부계 중심, 남성 위주의 문화에서 여성과 모성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대중들의 신앙심에서 접근이 용이한 대체물이 아니었나 싶다. 가톨릭은 역사적으로 여성 사제의 허락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런 면에서 이를 대신할 중요한 교리와 방법이 바로 그리스도의 어머니인 마리아를 공경하고 그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특별히 마리아를 더욱 친근하게 느끼는 대상은 여성들이었을 것이고, 앞으로 여성 사제의 보편화가 되기 전까지 마리아론은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 자료

박아론, 「기독교의 변증」.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3
박상걸, 「교의 신학」. 서울: 신애, 1991.
루이스 벌코프, 「기독교 교리사」. 서울: 성광문화사, 1992.
유선호, 「천주교를 배격하는 7가지 이유」. 서울: 할렐루야서원, 1992.
랄프 우드로우, 「로마카톨릭주의의 정체」. 서울: 할렐루야서원, 1992.
박도식, 「천주교 교리」. 서울: 카톨릭 출판사, 1992.
박도식, 「천주교와 개신교」. 서울: 카톨릭 출판사, 1992.
J.옴파르트, 「카톨릭과 개신교」. 서울: 성바오로 출판사, 1993.
오윤, “로마 가톨릭의 마리아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2008.
정현기,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에 나타난 마리아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2001.
양향진, 「성경적 관점에서 본 로마 가톨릭」. 서울: 이레서원, 2003.
허호익, 「현대조직신학의 이해」.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3.
Norman L. Geisler, 「로마 카톨릭주의와 복음주의」. 라은성 역 서울: 그리심, 2003.
사와다 아카오, 정종휴 역, 「루터와 마리아」. 서울: 가톨릭출판사 1998.
죠르지오 고째리노, 박영식(역), 「그대의 어머니-마리아론 연구」. 서울: 가톨릭출판사 2001.
조정헌, “교회 재일치 운동의 관점에서 본 성마리아 신학전망”, 광주 가톨릭대학교, 1976.
최경용, “성령과 마리아,” 제 1423호 2007년 3-4월호
손희송, “어제와 오늘의 성모 마리아,” 「신학과 사상」, 제30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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