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교와 교육사이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6.06.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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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교의 교육적 기능을 현대 교육에 접합, 현대 교육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 향교의 역사적 의의

2. 본론
가. 향교의 교육 대상 및 방식
1) 향교의 교육 대상
2) 향교의 교육 방식
나. 향교의 교육적 기능
1) 인재 양성의 기능
2) 사회적 교화의 기능
다. 향교의 교육적 역할
라. 타 교육기관과의 차이점
1) 고려의 향교와 조선의 향교
2) 서원과 향교
마. 향교의 현대적 계승점
1) 향교의 지향점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향교의 역사적 의의
학교 교육은 형식교육으로서 예로부터 발달해왔다. <맹자[孟子]>에서 말하길 중국에서는 고대부터 학교를 설치하여 인덕을 수양하고 인간 사회의 윤리적 질서 체득을 하였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전통 교육기관, 즉 향교[鄕校]도 이러한 학교 중 하나이다. 향교는 조선시대 우리나라 지방(향촌)에 설립되어 국가에서 운영하던 중등 교육 기관이다. 향교의 뿌리는 고려시대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뻗어나가 있으며 이번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조선의 향교는 유학(성리학)을 국가의 지도 이념으로 삼은 조선 왕조가 숭유배불 정책을 통치 체제로 삼아 이에 따라 백성들을 유학의 소양을 갖춘 관리로 양성하기 위해 세워진 것으로 전해진다. 향교는 교육 이외에도 종교 기관, 사회 교화 기관, 공론 소재처, 지방 문화의 중심지로서의 기능도 함께 하였고 향교 건물 자체도 조선시대의 대표적 목조 건축물로써 가치가 있었다고 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조선시대 향교의 교육적 기능과 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현대 교육에 접합시키는 과정을 통해 모둠원들의 교육 철학을 정립함을 목적으로 한다.

2. 본론
가. 향교의 교육 대상 및 방식
1) 향교의 교육 대상
향교가 유교문화이념에 따른 질서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교육기관이라는 확실한 교육목표가 주어짐에 따라 향교의 교육대상은 양인 전반이 되었다. 조선이 신분제사회인 만큼 상류신분층이 다른 계층보다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았지만, 지방에 분포되어 있는 향교는 소수의 귀족문벌뿐만 아니라 많은 양인 신분층에게 유학교육의 기회를 부여했다. 이에 양인들은 향교에 입학하여 교생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신분상승의 사회적 변화를 추구하기도 했다. 교생에게는 군역이 면제된다든지, 학업성적이 우수한 경우 생원·진사 시험 회시[會試]에 직접 응시하게 하거나 고강[考講]에서 우수한 사람에게는 호역[戶役]을 면제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 등의 특전이 부여되었다. 그러나 다양한 특전이 주어지는 교생의 정원은 제한되어 있었다.

참고 자료

[도서]
김호일(2000), 한국의 향교, 대원사
네이버 지식백과, 향교[鄕校],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학술/학위 논문]
신창호(알수없음), 高等敎育機關으로서 朝鮮時代 鄕校의 敎育理念과, RISS
이미림(알수없음), 향교의 현대적 활용방안 모색, RISS
김인규(알수없음), 향교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RI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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