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조선 후기 향교 교임의 역할 분석(학술지 형식)

참사랑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9.13
최종 저작일
2017.06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서울대 대학원 교육학과 과제로 제출했던 자료로, 학술지 형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영문 초록 포함되어 있음)

목차

Ⅰ. 서 론
Ⅱ. 교임의 구성
Ⅲ. 교임의 역할
Ⅳ. 오늘날 학교 교육행정가 역할과의 비교
Ⅴ. 요약 및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 약

이 연구는 조선 후기 향교 교임 중 도유사와 장의의 역할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학교 교육행정가 역할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교임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고, 도유사와 장의가 수행한 업무를 살펴보기 위해 여러 사료에 나타난 사례를 들어 그들의 역할을 파악하였다. 도유사는 향교의 대표자로서, 장의는 실질적 관리자로서 임무를 행했다. 이들은 향교에서 석전제와 삭망분향제 등의 제례를 실시하고, 강회 및 순제와 백일장 등을 통해 교생을 교육하였다. 또한 향교의 재정을 운용하고 부속 건물을 관리하였으며, 교임과 교생을 선정ㆍ감독하였다. 더불어 지역사회에서 주민을 교화하고 관청 업무 일부를 보좌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조선 후기 향교 도유사와 장의는 교육행정가로서 관의 감독 하에 자율적으로 다양한 교육행정 업무와 교육활동을 병행하며 향교를 운영하였고, 지역의 질서유지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는 오늘날의 학교 교육행정가인 교장과 교감이 교육청의 지침을 받지만, 교육활동 지도, 경영 및 관리, 지역사회와 관련된 직무를 이전보다 자치적으로 운영한다는 점에서 도유사, 장의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주제어]:조선후기, 향교, 교임, 도유사, 장의

Ⅰ. 서 론

조선시대 향교(鄕校)는 전국의 모든 군현에 세운 관학으로서 오늘날의 지방 공립 중등교육기관에 해당한다. 과거의 향교와 현재의 공립학교를 단순히 비교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향교가 국가의 지시나 감독을 받는 공교육 기관이었으며 중등 수준의 교육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향교와 공립학교는 비슷한 위치에 있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그렇다면 향교의 교육을 담당했던 교수나 훈도는 공립학교의 교사로, 향교의 운영을 담당했던 교임(校任)은 지금의 학교 교육행정가라고 할 수 있다.
향교의 교육행정에 대한 이전의 연구들은 주로 지방단위의 교육행정가인 수령과 관찰사에 대해비교점이 맞춰져 있고(장재천, 1997; 박수정, 2008) 단위학교라 할 수 있는 향교에서 실제 교육행정 업무를 수행한 교임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참고 자료

귀록집 (조현명. 한국고전종합DB http://db.itkc.or.kr)
담헌서 (홍대용. 한국고전종합DB http://db.itkc.or.kr)
동강유집 (신익전. 한국고전종합DB http://db.itkc.or.kr)
목민심서 (정약용. 한국고전종합DB http://db.itkc.or.kr)
정조실록 (한국고전종합DB http://db.itkc.or.kr)
학교모범 (이이. 한국고전종합DB http://db.itkc.or.kr)
강대민. (1992). 한국의 향교연구. 경성대학교 출판부.
경상북도ㆍ영남대학교. (1991). 경북향교지. 삼광출판사.
김명우. (1998). 조선시대의 향교교관: 예우와 파견중단시기를 중심으로, 중앙사론, 10-11, 79-104.
김용주. (1994). 교육행정가의 직무와 충원과정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12(3), 251-271.
김정숙. (2012).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학교행정가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직무만족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김호일. (2000). 한국의 향교. 대원사.
박수정. (2008). 조선시대 지방교육행정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박종배. (2006). 조선시대의 학령 및 학규. 한국교육사학, 28(2), 213-237.
세종대왕기념사업회편집부. (2010). 학교등록 1(국역).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안기성. (1994). 조선조의 교육법제와 교육행정. 민족문화연구, 27, 85-153.
여영기. (2016). 중종대 지방 훈도 수급정책의 변화와 의미. 한국교육사학, 38(1), 61-82.
윤희면. (1990). 조선후기 향교연구. 일조각.
윤희면. (2014). 조선 후기 구례 향교의 양반유생과 교육활동. 남도문화연구, 27, 71-102.
윤희면. (2015). 조선시대 전남의 향교 연구. 전남대학교출판부.
이성심. (2017). 조선후기 지방교육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이인숙. (2009).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장동표. (2015). 조선시대 영남 재지사족 연구. 태학사.
장재천. (1997). 조선시대 향교교육 진흥책 연구. 교육학연구, 35(4), 53-68.
정낙찬ㆍ이동기ㆍ채휘균. (2000). 한국의 전통교육. 영남대학교출판부.
정덕희. (2000). 조선전기 교관의 자질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사학, 22(1), 187-200.
최광만. (2011). 17세기학교등록 분석. 교육사학연구, 21(2), 183-229.
최광만. (2013). 조선시대 교육사탐구. 충남대학교 출판문화원.
최연일. (2012). 조선전기 향교의 교관정책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참사랑땀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조선 후기 향교 교임의 역할 분석(학술지 형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