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번트리더십-성공한사람의 리더십(마더 테레사)
본 내용은
"
서번트리더십-성공한사람의 리더십(마더 테레사)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3.11
문서 내 토픽
  • 1. 마더 테레사의 삶
    마더 테레사는 1948년 모티즈 힐이라는 빈민촌에 아이들을 위한 학교를 세웠다. 처음 모인 5명의 학생들을 데리고 땅바닥을 칠판 삼아 수업을 시작했다. 테레사 수녀의 노력이 알려지면서 그를 돕겠다고 3명의 교사가 나섰고, 주민들도 돈을 모아 학용품을 가져다주었다. 먼저 모범을 보이며 시작한 일에 사람들은 테레사 수녀를 돕겠다고 함께 시작하였고 테레사 수녀는 높은 위치에서 명령을 내리는 것이 아닌 자신을 낮추고 남을 높이는 마음을 갖고 동등하게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일에 함께하였다. 학교가 자리를 잡자 테레사 수녀는 이어 진료소를 열었다. 아후 '사랑의 선교회'라는 이름의 수도회를 만들었다. 1950년 10월 7일 사랑의 선교회는 로마 교황청의 인가를 받아, 선교회의 회헌에 따라 테레사 수녀는 '마더 테레사'로 불리게 됐다. 테레사 수녀는 1952년 '죽어가는 사람들을 위한 집'을 설립했다. 처음에는 그저 죽음이나마 편하게 맞는 장소였지만, 5년이 지난 후에는 치료와 보호를 받은 많은 사람들이 죽지 않고 살아서 나가는 집이 되었다. 테레사 수녀는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이름과 나이, 종교를 물어보고, 그들이 믿는 종교에 맞는 장례식을 치렀다. 테레사 수녀는 사랑의 선교회와 가까운 곳에 '어린이들의 집'을 열고 병든 아이와 버려진 아이들을 돌봤다. 1970년 이후부터는 알코올 중독자와 마약 중독자를 치료하고 사회에 복귀시키는 치료센터를 여러 곳에 열었다. 79년 12월 9일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80년대에 들어서는 현대의 나병이라고 불리는 에이즈 환자들을 위해 세계 곳곳에 에이즈 환자들을 위한 '집'을 열었다. 마더 테레사는 97년 9월 5일 심장질환으로 사랑의 선교회 본부인 마더 하우스에서 세상을 떠났다. 향년 87세였다. 현재 사랑의 선교회는 전세계 123개국에 566개의 구호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4300여명의 수녀들이 구호·봉사활동을 하면서 수도 생활을 하고 있다.
  • 2. 마더 테레사의 리더십 및 평가
    마더 테레사는 뚜렷한 비전과 열정, 성실성, 용기를 가진 성공한 리더였다. 마더 테레사가 처음 빈민촌에 아이들을 위한 학교를 세울 때 5 명의 학생들과 함께 땅바닥을 칠판 삼아 수업을 시작했다. 너무나 부족한 인력에 열악한 환경이었지만 테레사 수녀는 그 학생들과 함께 더 좋은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했고 그렇게 그녀의 노력이 알려지면서 그를 돕겠다고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였다. 진료소를 만들었을 때 역시 열악한 환경이었지만 진료소에서 함께 할 사람들을 교육해가며 진료소를 운영했고, 그렇게 5년이 지난 후에는 치료와 보호를 받은 많은 사람들이 죽지 않고 살아서 나가는 곳이 되었다. 마더 테레사는 조직의 공동 목표를 강조하고 구성원들을 격려하며 과업을 달성하는 리더십을 보였다. 가난한 사람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구하자는 마음으로 시작하며 마더 테레사로 불리며 가난한 사람들의 어머니가 되기까지 많은 사람들의 삶을 이끄는 리더였고 아무리 어려운 여건이 있을지라도 자신의 신념을 버리지 않고 자신의 구성원들과 함께 하였다. 특히 헌신적인 마더 테레사의 사랑은 세계적인 감동을 불러일으켰으며, 전 세계에 가난한 사람들의 '어머니'로서 '살아있는 성인'으로 일컬음 받게 되었다. 마더 테레사의 섬기는 리더십과 그 위대성은 겸손함에서 더욱 큰 영향력을 갖는다. '내가 한 일은 겨우 바다에 물 한 방울과 같을 뿐이다'라는 마더 테레사의 말씀은 진정한 섬기는 리더의 자세를 갖추고 있으며 평생을 남을 위해 희생하며 생명의 소중함과 나눔을 실천한 행동 등으로 타인의 마음을 움직이고 존경심을 갖게 하여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또한 마더 테레사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행복을 목표로 삼고 섬김을 받기보다 그 사람들을 섬기려 하였다. 그 결과 많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어머니가 되었고 낮은 자세의 헌신적 봉사자로서 사람들의 삶을 지원해 주는 최고의 리더라고 볼 수 있다. 전 세계를 감동시키고, 모든 이에게 사랑의 마음을 불러일으킬 줄 아는 마더 테레사는 영향력 있는, 진정한 서번트 리더이다.
  • 3. 수업 성찰
    마더 테레사는 내게 헌신이라는 단어를 알려준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다. 항상 헌신적으로 봉사하며 낮은 자세로 일하고, 또 공동체의 이익을 생각하며 자신을 희생하는 모습, 어떠한 열악한 상황이 있었을지라도 자신의 신념을 지켜가고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십을 가진 모습은 존경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나의 꿈은 함께하는 간호사이다. 나는 항상 낮은 마음을 갖고 사람들을 대하며 함께 할 줄 알고 경청할 줄 아는 간호사가 되고 싶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 마더 테레사와 같이 훌륭한 리더십을 가진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고민했다. 먼저 섬김을 받기보다는 섬기려 하고 낮은 자세로 봉사하며 타인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서번트 리더십'을 가진 리더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늘 낮은 마음을 가져야 하고, 구성원들을 존중해야 할 것이다. 또한, 낮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말 또한 경청하고 설득하며 공동의 목표를 위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나는 또한 능력 있는 리더가 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나를 따를 수 있도록 전공지식을 열심히 습득하고 학업에 최선을 다해 능력 있는 간호사가 먼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남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 간호사가 되었을 때 동료 간호사들과 환자, 의료진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후배 간호사에게는 선배간호사로서 엄하고 강압적으로 대하는 것이 아닌, 바람직한 모습과 방향을 제시하고 도움을 주어 환자들에게 올바른 간호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전문성을 키워 팀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항상 동등한 위치에서 함께하는 리더가 될 것이다. 이러한 리더가 되기 위하여 지금은 학생으로서 최선을 다해 전공지식을 습득할 것이며 대표의 자리를 통해서 리더의 자질을 향상할 것이다. 간호사가 된 후에도 이러한 다짐들을 잘 새겨서 마더 테레사와 같은 훌륭한 리더십을 가진 간호사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마더 테레사의 삶
    마더 테레사는 가난한 이들을 위해 평생을 헌신한 인물입니다. 그녀는 1910년 알바니아에서 태어나 1950년대 인도로 건너가 가난한 이들을 돌보는 일에 전념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삶을 통해 타인을 위한 사랑과 헌신의 모범을 보여주었습니다. 마더 테레사는 가난한 이들을 돌보는 일에 헌신하며 그들의 고통을 덜어주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녀의 삶은 타인을 위한 사랑과 봉사정신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마더 테레사는 자신의 삶을 통해 가난한 이웃을 돌보는 것이 진정한 행복과 의미 있는 삶의 길이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 2. 마더 테레사의 리더십 및 평가
    마더 테레사는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했습니다. 그녀는 가난한 이들을 위해 헌신하는 자신의 삶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마더 테레사는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일관되게 실천했으며, 이를 통해 타인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삶을 통해 타인을 위한 사랑과 봉사의 중요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마더 테레사의 리더십은 단순히 권력이나 지위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통해 보여준 도덕성과 헌신에 기반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마더 테레사의 리더십은 많은 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녀는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 3. 수업 성찰
    수업 성찰은 교육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교사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업 방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수업 성찰을 통해 교사는 자신의 교수 방법과 수업 내용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반응과 학습 성과를 분석하여 향후 수업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수업 성찰은 교사의 전문성 향상에도 도움이 되며,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 성찰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의 교육 실천을 개선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