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의 정의와 외환시장
본 내용은
"
외환의 정의와 외환시장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8.17
문서 내 토픽
  • 1. 외환의 정의
    외환(foreign exchange) 또는 외국환이란 서로 다른 국가들에 있는 사람들 간의 대차(credit and debit) 관계를 현금이나 금의 이동 없이 결제해주는 수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외환의 개념은 구체적 의미의 외환과 추상적 의미의 외환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구체적 의미의 외환이란 대외지급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외국통화표시의 은행권 ? 수표 ? 환어음 ? 예치금 잔고 및 예금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현실세계에서는 한나라의 통화를 다른 나라의 통화로 전환시켜 주는 전신환(telegraphic transfer) 또는 전화환(telephonic transfer)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이에 비해서 추상적 의미의 외환이란 한 나라의 통화와 다른 나라 통화간의 교환을 의미하는 것이다.
  • 2. 외환시장
    외환시장(foreign exchange market)이란 외환의 매매거래가 이루어지는 특정 장소 또는 기구(mechanism)를 말하는 것으로 구체적 의미와 추상적 의미의 외환시장으로 구분될 수 있다. 우선 구체적 의미의 외환시장이란 외환거래가 실제로 이루어지는 구체적 장소 또는 건물을 뜻하는 것으론 런던이나 프랑크푸르트 등 금융시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부스(bourse)가 종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추상적 의미의 외환시장은 외환거래가 정기적 또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거래메커니즘 혹은 거래양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외환거래에 참여하는 주요 거래당사자는 국제간의 자금결제를 중개하는 외환시장의 'Dealer'역할을 하는 외국환은행(foreign exchange bank)과 외환의 수요자로서 고객(customer)과 외국환은행과 외환거래를 중개해 주고 중개수수료(brokerage)를 취득하는 외환중개인, 그리고 통화당국이 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외환의 정의
    외환은 국가 간 거래에서 사용되는 통화를 의미합니다. 외환은 국제 무역과 투자를 위해 필수적이며, 국가 간 경제 관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외환은 환율 변동에 따라 가치가 변동되며, 이는 국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환 시장과 정책은 국가 경제 정책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환 시장은 국가 간 경제 협력과 교류를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2. 외환시장
    외환시장은 국가 간 통화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외환시장은 외환 거래를 통해 국가 간 경제 관계를 반영하며, 환율 변동을 통해 국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외환시장은 외국인 투자자와 기업, 중앙은행 등 다양한 참여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거래 행태에 따라 환율이 결정됩니다. 외환시장은 국제 금융 시장의 핵심 부분이며, 국가 간 경제 협력과 교류를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외환시장의 안정성과 효율성은 국가 경제 정책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