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 동작교육의 중요성
인간은 하루 종일 움직이면서 주변에 환경을 탐색하는데, 이러한 움직임은 운동과 인지, 정서 등의 모든 발달에 있어 중요하다. 더욱이 유아의 움직임은 그 자체로 학습에 필수적인 것이며, 자아 인식 발달 및 신체 조절 능력,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발달을 돕는다. 자기 신뢰와 자기를 표현할 수 있으며, 동작을 창작하고, 자신감이 발달할 수 있음은 물론 다른 유아와의 협동하고, 다른 유아에 대한 민감성을 촉진하여 사회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유아에게 있어 '움직임'은 성장,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고, 신체의 발달 강화를 위한 중요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유아에게 움직임은 삶의 근원이고, 편안하고, 자유롭게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되므로 동작 활동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영유아기 다양한 동작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충분히 제공되어야 한다.
1.2. 유아 무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유아 무용교육은 인간의 본질이 되는 자신의 경험, 감정, 생각, 느낌을 표현하고 내적으로 존재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역할을 담당하면서 생활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 유아들에게 무용교육은 신체를 이용한 교육의 기회와 경험을 제공하여 동작활동을 통해 통합적인 발달을 이루는 잠재력을 성취하게 해주고, 창의성과 심미적인 부분을 길러준다. 유아기에 튼튼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몸을 최대한 활용하여 움직이고 사용하는 기회와 경험을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며, 유아 무용교육은 이러한 권리를 보장해 준다. 즉, 유아 무용교육은 유아의 전인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2. 유아 동작교육의 이론적 배경
2.1. 유아 동작교육의 개념
유아 동작교육의 개념은 유아가 움직이면서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경험하는 것이 운동, 인지, 정서 등의 모든 발달에 중요하다는 것이다. 유아의 움직임은 자아 인식 발달, 신체 조절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돕고, 자기 표현과 창의성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다른 유아와의 협동과 사회성 발달에도 기여한다.
이에 따라 유아기에 다양한 동작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어야 한다. 동작 교육에는 여러 교수법이 있는데, 웨이커트의 리듬동작교수법은 박자에 맞춰 동작을 하면서 리듬의 흐름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방법이다.
이처럼 유아 동작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중요한 영역으로,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다양한 동작활동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2.2. 유아 동작교육의 목적 및 특성
유아 동작교육의 목적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 것이다. 유아 동작교육은 신체발달을 기초로 하여 정서, 사회성, 인지 등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 동작교육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자발성과 흥미를 중심으로 한다. 유아기는 움직임을 통한 자아 표현과 시도가 중요하므로, 유아의 자발성과 흥미를 반영한 동작 활동이 이루어진다. 둘째, 신체활동을 통한 통합적 발달을 지향한다. 유아 동작교육은 단순한 신체 움직임의 습득을 넘어 정서, 사회성, 인지 등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 셋째, 놀이와 게임 중심으로 구성된다. 유아의 발달 특성상 동작 활동은 놀이와 게임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학습이 이루어진다. 넷째,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교사는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동작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며, 유아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2.3. 유아 동작교육의 영역
유아 동작교육의 영역은 크게 기본동작, 리듬동작, 표현동작으로 구분된다"
기본동작은 유아의 신체발달과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근본적인 동작으로, 안정된 자세 만들기, 걷기, 뛰기, 돌기 등의 동작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기본적인 움직임을 습득할 수 있다.
리듬동작은 음악이나 장단에 맞추어 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