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분이 좋을 때 노래를 해요와 기분이 좋으면 노래를 해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아음악교육 활동 계획안
2.1. 손씻기송 배우기
2.2. 반딧불이 미술가
2.3. 포실포실하고 달콤함 솜사탕
2.4. 춤추는 동물원
3. 타 교과영역과 통합한 활동 계획
3.1. 우리의 전통 민요 배우기
4. 영아의 예술경험 이해와 교사지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예술경험에 대한 기회는 누구든지 갖을 수 있게 해야 한다. 경험은 표현으로 나타내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표현 방법이 즉각적이지 않거나 미숙할 때 경험의 기회는 점차 적어질 수 있다. 그러한 면에서 발달단계에 놓여있는 영아의 예술경험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아의 예술경험을 중요시 여기며 예술경험 내용과 내용범주를 제안하고 있다. 이와 같이 예술경험은 상상놀이, 미술표현, 리듬과 노래, 움직임과 춤 등 여러 방법으로 일상의 아름다움을 즐기고 느끼며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이것으로 인해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창의적이거나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다.
2. 유아음악교육 활동 계획안
2.1. 손씻기송 배우기
손씻기송 배우기는 유아들의 올바른 생활습관 기르기에 매우 효과적인 활동이다. 최근 코로나19의 종식이 선언되었지만, 건강한 생활을 위해 손씻기는 여전히 중요한 기본 습관이기 때문이다.
교사는 유아들이 즐겁게 손씻기 노래를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먼저 유아들에게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손에는 보이지 않는 세균이 많아 제대로 씻지 않으면 우리 몸에 해를 줄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 후 손씻기 동작을 단계별로 보여주며 유아들이 함께 연습하도록 한다. 특히 동작을 20초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이후 손씻기송을 들려주고 유아들이 따라 부르게 한다. 교사가 한 소절씩 불러주면 유아들이 연습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익숙해지면 전체 노래를 함께 불러본다. 노래를 부르면서 손씻기 동작을 함께 하도록 하여 노래와 실천이 연계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새로운 노래를 배우고 감상할 수 있으며, 올바른 손씻기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손씻기가 생활 속에서 중요한 습관임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된다. 교사는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하여 활동을 구성함으로써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2. 반딧불이 미술가
자연관찰 시간, 아이들과 외부에 나가기 전 들떠있는 상황에서 오늘 관찰하게 될 곤충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교사는 생활속의 자연관찰 과정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학습에 대한 몰입을 도와주기 위해 매미를 소재로 한 음악활동과 미술활동을 계획하였다.
교사는 먼저 매미에 ...
참고 자료
교재
박미라. "놀이를 통한 유아음악교육의 실태 및 조사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전라남도
신선인 박영준 공저. 아동복지론 개정판. 신정
곽덕주 외. 미적체험과 예술교육. 서울문화재단.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2017
최지윤. 음악, 미술 통합예술교육 방법연구 - John Dewey의 경험이론을 기반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20
김영란. 예술 활동 프로그램이 아동의 창의성과 자기조절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8
임해진. 만 2세 영아를 위한 감각기반 신체운동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19
이숙희, 유아음악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최석란, 놀이지도(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공동체, 2020.
남기원 외, 영유아음악교육, 공동체, 2017.
조은, 음악교육과 아동 지능 발달에 관한 문헌 연구, 한국음악교육학회,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