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문화 차별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
1.1.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2. 다문화 구성원의 교육 실태
1.2.1. 연구적 관점에서의 실태
1.2.2. 사례를 통해 본 실태
1.3.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1.3.1. 법적·제도적 측면의 한계
1.3.2. 구성원들의 차별적 의식
1.4. 다문화 교육의 개선 방안
1.4.1. 언어적 장벽 해소
1.4.2. 문화적 갈등 해소
1.4.3. 편견과 차별 해소
1.4.4. 사회경제적 지원 강화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
1.1.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이를 바탕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교육이다. 여기에는 한국인 학생들에게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용을 증진시키고,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인정받고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포함된다.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은 크게 세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한국 사회가 단일 민족 국가에서 다인종, 다문화 국가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단일 민족의 신화 속에 살아왔던 한국 사회는 국제결혼과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 등으로 인해 점차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겪는 교육 격차와 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이다.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은 언어적, 문화적 차이로 인해 학교생활과 교육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또한 차별과 편견의 대상이 되어 정체성 혼란과 부적응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세계화와 지구화 시대에 살아가는 모든 학생들에게 다문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이다. 현대 사회는 국경을 넘나드는 교류와 소통이 활발해지면서 다양한 문화와의 만남이 일상화되고 있다. 따라서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의사소통 능력 등 다문화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를 위해 다문화 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즉, 다문화 교육은 한국 사회의 다문화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교육 격차 해소, 세계화 시대 학생들의 다문화 역량 함양 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1.2. 다문화 구성원의 교육 실태
1.2.1. 연구적 관점에서의 실태
다문화 구성원의 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적 관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문화교육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발견되는 연구는 다문화 구성원의 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물들이다. 이들 연구는 주로 대규모 실태 조사 및 사례 조사 방법을 활용하여 다문화 구성원, 특히 미취학 혹은 취학 연령의 아동 및 청소년들의 양육 및 학교생활에서의 경험을 분석한다. 이는 자녀의 양육 및 교육 문제가 결혼 이민자를 비롯한 이주민 가정의 가장 심각한 어려움이라는 현실 인식과 함께, 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사회문제화의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다.
대표적인 연구들을 살펴보면, 김정원(2006)은 몽골 출신 외국인 근로자 자녀들이 재학하고 있는 한 ...
참고 자료
우수명 저, 다문화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15
박지영, 배화숙 외 저, 함께하는 사회복지의 이해, 학지사 2014
김태환 저, 다문화 사회와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 집사재 2015
우국희, 임세희 외 저,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공동체 2015
최영민, 이기영 외 저,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