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고대 문학의 발전
1.1. 고대 문학의 특징
고대 문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시 종합 예술(Ballad Dance)이 제천의식을 통해 나타났다. 원시 사회에서는 가무악이 분화되지 않은 채 하나의 통합적 예술 행위로 존재하였다. 이러한 원시 종합 예술은 부족장의 주재 하에 행해졌던 제천의식을 통해 표출되었다. 이 제천의식은 공동체 구성원들의 집단적 정서와 신비한 세계관을 반영하는 의례였다.
둘째, 집단성과 주술성을 띠던 문학이 개인성과 서정성을 가진 것으로 분화되었다. 원시 시대의 문학은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제의적, 주술적 성격이 강했다. 그러나 점차 개인의 독립성과 주체성이 강화되면서 순수한 서정적 표현인 개인 서정시가 출현하게 되었다.
셋째, 건국 신화를 비롯한 구비 문학이 출현하고 다양해졌다. 원시 사회에서는 국가 형성을 정당화하고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건국 신화가 구전되었다. 이와 더불어 설화, 민담, 민요 등 다양한 구비 문학이 발생하였다.
넷째, 최초의 국문 시가이자 개인 창작시인 향가가 출현하였다. 향가는 우리의 고유문자인 향찰로 기록된 문학 작품으로, 신라 시대에 형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향가는 개인의 서정적 감정을 표현하는 시가의 초기 형태를 보여준다.
다섯째, 한문학이 발달하였다. 고대 시기부터 한문 문헌이 생산되었고, 이를 통해 역사, 유교, 불교 등과 관련된 다양한 텍스트가 등장하였다. 한문학은 고대 문학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루었다.
이와 같이 고대 문학은 원시 종합 예술에서 출발하여 개인성과 서정성이 강화되고, 신화와 구비 문학 그리고 향가와 한문학 등 다양한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고대 문학의 특징은 한국 문학사의 초기적 면모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2. 건국신화와 향가
건국신화는 국가의 기원을 설명한 신화들로,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 신화', 가야의 '가락국 건국신화'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건국신화들은 국중대회에서 서사시로 구연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를 통해 집단의 결속을 다지고 자긍심을 높이고자 했던 것으로 보인다. 건국신화의 특징은 시조의 영웅성, 신성성, 민족성 정체성을 고취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는 점이다. 이들 건국신화의 공통된 서사 구조는 주인공이 고귀한 혈통을 가지고 있다는 것, 비정상적인 출생을 하고 기아(棄兒)가 된다는 것, 천부적인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 시련을 겪지만 결국 위대한 승리를 거둔다는 것 등이다. 단군신화는 우리 민족이 세운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건국신화로, 다른 건국신화들의 전거가 되는 대표적인 우리나라의 신화이다. 단군신화를 통해 우리 문학의 처음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그 이후 이루어진 문학의 계승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단군신화에는 광명 사상, 인간 존중 사상, 하늘 숭배, 토템 사상 등이 담겨있다.
신화적 질서만으로는 현실을 해결할 수 없게 되면서 전설과 민담이 나타나게 되었다. 주인공이 신화적 능력을 갖추었음에도 좌절하거나 희생되는 이야기, 또는 미천한 인물이 성공을 거두는 이야기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고대 가요에서는 '공무도하가', '황조가' 등의 짧은 노래들이 한문으로 기록되었는데, 이 중 '황조가'는 집단적인 서사가 아닌 개인적 서정을 담은 것으로, 이를 통해 한국문학에서 서정 가요가 발생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향가는 자국어를 반영하는 차자표기(借字表記)인 향찰(鄕札)로 표기된 시가를 의미한다. 현재까지 발견된 우리의 향가는 6세기부터 12세기 초중반, 즉 신라와 통일신라, 고려 시대에 분포한다. 향가의 작품 성격은 달라 민요, 무가, 민요와 무가의 중간의 성격의 작품도 있으며 형식적으로는 4구체 민요형식, 정제된 10구체, 8구체 등이 존재하여 향가는 단일하지 않은 여러 종류의 시가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다. 향가는 삼국시대의 사회문화적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