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 실습 보고서
1.1. 개요
1.1.1. 목적
교육실습의 궁극적 목적은 실습생이 교육적 품성을 높여 스스로 학습자를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즉, 교사로서 직업적, 인간적 성품을 키우고 교수법을 배워 교원의 자격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1.2. 대상자
시범 수업의 대상자는 초급에 해당하는 1, 2급 수준의 외국인 학습자 8명이다. 이들의 국적은 중국, 베트남, 미국 등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초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쉽고 간단한 이해를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특히 도입과 제시 단계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접할 수 있는 예문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연습 단계에서는 문장 완성하기와 단순 대화문 연습을 통해 문법 항목의 형태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활용 단계에서는 복잡한 대화문 연습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초급 수준의 외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쉽고 실용적인 한국어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1.1.3. 실습 일정
실습 일정은 다음과 같다. 수업 참관일은 1월 22일 수요일 10시부터 12시 50분, 1월 23일 목요일 10시부터 12시 50분 그리고 14시 10분부터 17시, 2월 5일 수요일 10시부터 12시 50분과 14시 10분부터 17시이다. 1차 모의수업 일자는 2월 4일 화요일이며, 2차 시범수업 일자는 2월 18일 화요일이다. 이를 통해 실습생이 교육실습의 전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1.2. 실습 보고
1.2.1. 선정 문법 항목의 정보
시범수업을 위해 '형용사/동사 -(으)니까', '명사 -(이)니까'를 문법 항목으로 선정하였다""
'형용사/동사 -(으)니까', '명사 -(이)니까'는 '-(스)ㅂ니다.', '-(으)세요' 등과 함께 쓰여 명령, 청유의 이유, 근거를 나타낼 수 있다""
1.2.2. 교안 작성 및 보조 교재
보조 교재 작성 과정에 대한 고찰
보조 교재로는 PPT 자료와 활동지를 작성하여 활용하였다. PPT 자료는 학습자들이 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간단하게 작성하였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TV, 컴퓨터, 빔프로젝터 등 교육용 시청각기기가 없어서 PPT 자료를 활용할 수 없는 경우를 고려하여 가능한 판서를 이용하고자 하였다.
활동지의 경우 학습자들이 수업을 듣고 직접 읽어보고 작성해보면서 목표 문법 항목에 대한 이해도와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단순한 내용부터 복잡한 내용으로 난이도를 높여가서 순차적으로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실생활에서 바로 사용해볼 수 있도록 실제 의사소통에서 많이 쓰이는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