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특성
1.1. 청소년활동의 개념
청소년활동의 개념은 청소년의 전인적, 균형 있는 성장이 이루어지도록 필요한 활동을 의미한다. 청소년기본법 제3조 제3호에 따르면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해 필요한 활동, 이와 같은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학자들은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 의지에 의해 발현되는 자율적 활동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청소년활동은 교육을 보완해서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돕고, 사실적 정보를 교환하고 습득하며 새로운 가능성, 내면적 문제를 해결하여 다양한 성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또한 청소년 개인의 역량 강화와 다양한 능력을 보유할 수 있게 하고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활동은 다양한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청소년활동진흥법 제35조에서는 자기 계발활동, 모험 개척활동, 교류활동, 건강 보건활동, 문화 예술 활동, 과학정보활동, 환경보존 활동, 직업체험활동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으로 자율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현재 삶에 영향을 주고 미래 건강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사회적 적응력 증진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상할 수 있도록 하고 행동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1.2. 청소년활동의 유형
청소년활동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학교교육에서의 청소년활동이다. 학교에서는 청소년활동을 자치활동, 적응활동, 개별 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으로 분류한다. 자치활동에는 협의 활동, 민주시민 활동, 역할분담 활동이 포함되며, 적응활동에는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활동, 상담활동, 진로활동, 친교활동, 정체성 확립 활동 등이 포함된다. 계발활동에는 학술 문예, 보건 체육, 여가문화, 실습 노작, 정보통신 활동, 청소년단체 활동이 포함되며, 봉사활동에는 위문활동, 일손 돕기, 캠페인, 환경시설보전, 자선구호 활동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행사활동에는 학예행사, 의식행사, 보건 체육, 수련, 안전구호, 교류활동 등이 포함된다"이다.
두 번째, 청소년활동 현장에서의 유형이다. 청소년활동을 현장에서 활동 수행별로 분류하면 활동 공간에 따른 유형, 지역사회 중심의 유형, 야외 활동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활동 공간에 따른 유형에는 생활체육시설, 사회복지시설, 심신수련 시설, 정보활동시설, 문화여가시설, 야영캠프시설 등에서의 활동이 포함된다. 또한 생활권 시설과 자연권 시설에서의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이다.
세 번째, 청소년정책에서의 유형이다.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따르면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수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