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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1.1.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1.1.1. 언어지능
언어지능은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언어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언어의 소리와 리듬, 그리고 의미에 대한 감수성이 높고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잘 활용할 수 있다. 이들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언어 관련 활동에 능숙하며 언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잘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언어를 다루는 데 민감하며 언어유희나 농담, 은유 등을 잘 이해하고 구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언어적 능력은 시인, 소설가, 연설가, 아나운서, 교사 등의 직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언어지능은 단순히 언어 자체에 대한 능력뿐만 아니라 언어를 통한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을 포함한다. 따라서 언어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언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전달할 수 있으며, 타인의 언어적 표현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는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 정보 습득과 지식 공유 등에 도움이 된다.
언어지능은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는 영역으로, 개인의 언어 발달 과정, 언어 환경, 언어 사용 경험 등에 따라 그 수준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언어지능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는데, 독서, 토론, 글쓰기 등의 활동이 언어지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언어지능은 인간의 지적 능력 중 하나로 간주되며, 다른 지능들과 독립적이면서도 상호작용하며 발달한다. 이에 따라 언어지능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언어지능을 효과적으로 계발할 수 있다.
1.1.2. 논리수학지능
논리수학지능은 "논리성과 추상성, 추리력 등 숫자와 관련된 능력"을 의미한다. 즉,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때 상징화 및 기호화를 통해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계산해 나가는 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은 과학적 사고, 연역적·귀납적 사고, 상징적 사고, 추론, 수 등과 관련된다. 논리수학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수학자, 과학자, 수사관 등의 직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가드너는 이러한 논리수학지능 또한 다른 지능들과 마찬가지로 중요하게 여겨야 하며, 개인차에 따라 발달 정도가 다르다고 보았다. 이는 기존의 교육이 언어적 능력과 논리 및 수학적 능력만을 지나치게 강조해 왔다는 점을 비판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에 있어서 논리수학지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능들을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준다.
1.1.3. 공간지능
공간지능은 시각 및 공간적 판단과 관련되어 있는 지능으로, 시공간적인 세계를 정확히 인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건축가, 발명가, 미술가 등과 같이 3차원적인 혹은 그 이상의 세계를 잘 변형시키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공간을 정확히 지각하고 공간적 영역이 작은영역에서 큰 영역까지 다루고 있는 상징체계를 재배열 또는 재구조화할 수 있다. 핵심적인 능력으로는 정신적 영상 만들기, 공간적 추측, 이미지 조작, 그래픽과 미술적 기능, 능동적 상상력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공간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조각가, 건축가, 화가, 선원, 비행사 등의 직업을 가지고 있다.
1.1.4. 신체운동지능
신체운동지능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몸 전체 또는 손과 같은 신체의 일부를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균형, 운동, 민첩성, 태도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신체운동적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생각 또는 느낌을 글 또는 그림보단 몸동작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이러한 신체운동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운동선수, 무용가, 안무가, 외과의사, 공예가 등이 해당된다.
신체운동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신체를 완벽히 인식하며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신체적 활동을 통해 보다 잘 학습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