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설명,활용) 작성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에서의 관용 표현 교육의 필요성
1.2. 관용 표현의 개념 및 특징
2. 관용 표현 교육의 방향
2.1. 관용 표현과 문화의 관계
2.2. 신체 관련 관용 표현의 중요성
3. 관용 표현 교수 방안
3.1. '가는 날이 장날' 관용 표현 교수 방안
3.1.1. 관용 표현의 제시와 설명
3.1.2. 관용 표현의 실제 활용 연습
3.2. '눈이 높다' 관용 표현 교수 방안
3.2.1. 관용 표현의 의미와 특징 설명
3.2.2. 관용 표현의 다양한 상황 적용 연습
4. 관용 표현 교육의 효과와 한계
4.1. 관용 표현 교육의 효과
4.2. 관용 표현 교육의 어려움과 한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에서의 관용 표현 교육의 필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관용 표현 교육은 학습자가 자연스러운 한국어 구사 능력을 기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용 표현은 특정 문화의 배경 지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학습자는 이를 토대로 언어뿐만 아니라 해당 문화에 대한 이해도 깊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습자에게는 관용 표현이 낯설고 어려운 개념일 수 있다"" 왜냐하면 관용 표현은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해 만들어진 비유적 표현인데, 각 단어의 사전적 의미로는 전체적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용 표현에 대한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한국어의 미묘한 뉘앙스를 이해하고 실제 상황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2. 관용 표현의 개념 및 특징
관용 표현이란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그 각각의 의미만으로는 전체의 뜻을 알 수 없는 특수한 표현이다"" 관용 표현은 특정 문화권의 언어 관습, 사고방식, 역사적 배경 등이 반영된 언어 형태로, 직역하면 이해하기 어려운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관용 표현은 해당 언어의 모국어 사용자에게는 자연스럽게 사용되지만, 외국어 학습자에게는 쉽게 이해되기 어려운 영역이다""
2. 관용 표현 교육의 방향
2.1. 관용 표현과 문화의 관계
관용 표현과 문화의 관계는 매우 긴밀하다고 할 수 있다. 관용 표현은 일상생활에서 관습적으로 사용되는 언어적 표현으로, 해당 언어 공동체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관용 표현은 한 사회의 역사, 전통, 사고방식 등을 내포하고 있어 그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는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한다.
관용 표현은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되어 있지만, 각 단어의 의미를 합친 것과 다른 제3의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관용 표현은 일상적인 언어생활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해당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연스럽게 습득되지만, 외국어 학습자들에게는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그 이유는 관용 표현이 지닌 문화적 맥락을 모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국어의 '돌다리도 두들어 보고 가라'라는 관용 표현은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신중하게 판단하고 행동하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 표현은 농경 사회에서 나무다리를 건널 때 먼저 걸어보아 안전한지 확인하는 행위에서 유래하였다. 따라서 이 관용 표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한국 사회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
참고 자료
김은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교육론』. (2017), 역락.
박근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 방안 연구 : 인지언어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2015),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유해준. 「한국어 교육을 위한 관용 표현 교육」. 어문론집, 89, (2022), 443-461.
문금현(1999), 국어의 관용 표현 연구, 태학사
박영순(2007), 한국어 화용론, 박이정
임지룡(1992), 국어 의미론, 탑출판사
조수진(2010),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태학사
김준기·김향숙(2003), 현대국어 관용어 연구, 한국문화사
국립국어원
좋은글, 좋은 말을 위한 우리말 활용 사전
황수판,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 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2022.
류지혜,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수준별 관용표현 목록 선정, 진주교육대학교, 2021.
이순복, 중국인 학습자 대상 한국어 관용표현의 단계별 목록 선정 방안 연구 : 신체어 '손'과 '발'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