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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영유아교수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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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영유아교수방법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야기 나누기와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 계획
1.1. 이야기 나누기
1.1.1. 기본 원리
1.1.2. 주의 사항
1.1.3. 교사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
1.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
1.2.1. 학습목표 선정
1.2.2. 주제 선정
1.2.3. 아이디어 전개
1.2.4. 내용 선정 및 조직
1.2.5.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영역과 연결한 보육·교육 계획안 작성

2.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
2.1. 성숙주의
2.1.1. 성숙주의의 기본 관점
2.1.2. 교수·학습 원리
2.2. 행동주의
2.2.1. 행동주의의 기본 관점
2.2.2. 교수·학습 원리
2.3. 구성주의(상호작용주의)
2.3.1. Piaget의 인지발달
2.3.2. Vygotsky의 인지
2.3.3. 교수·학습 원리

3. 하루일과 운영 계획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야기 나누기와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 계획
1.1. 이야기 나누기
1.1.1. 기본 원리

이야기 나누기는 타인의 말을 듣고 내용을 이해한 후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활동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집단 활동이다. 이때 주제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는 다음날 활동 계획하기, 놀이 활동의 진행 및 과정 평가하기, 주말을 지낸 이야기 또는 특별한 경험 나누기 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야기 나누기는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이야기를 나누어야 하며, 이를 통해 유아가 타인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표현하는 대화능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진행 중인 주제와 관련하여 획득한 개념을 보다 명료화할 수 있다.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은 상호 교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는 대화에 유아가 참여하도록 장려하고 유아의 생각을 듣고 개방적인 질문 또는 구조적인 질문을 통해 격려해야 한다. 어린 유아의 경우에는 이야기 나누는 주제와 관련된 현장에서 소집단으로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1.2. 주의 사항

효과적인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 주의할 사항과 일반적인 지도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 모두가 집중할 수 있도록 적절한 주의집중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동화 구연 시 소품이나 손 인형을 활용하여 유아들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다.

둘째, 이야기 나누기 활동 시 필요한 그림, 자료 등을 미리 준비하고 유아가 발표할 때 칠판에 자료나 그림을 보여줌으로써 이야기 나누기가 직접적 경험과 유사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유아에게 발산적 질문과 수렴적 질문을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여 활동을 진행해야 한다. 발산적 질문은 다양한 생각을 이끌어내는 개방형 질문이고, 수렴적 질문은 정답을 요구하는 폐쇄형 질문이다.

넷째, 질문 후에는 유아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 시간적 여유를 통해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모든 유아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줍어하거나 소극적인 유아를 위해 인형 등을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여섯째, 표현을 적절히 하지 못한 유아의 경우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보충적인 말을 더하도록 안내하는 질문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에게 집중하지 않는 행동이나 이야기 주제와 관련 없는 공상 등은 때로는 무시해야 한다. 과도한 개입보다는 유아의 자유로운 참여를 격려해야 한다.


1.1.3. 교사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

이야기 나누기 활동 시 교사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교사는 학급규칙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먼저 "교실에서는 걸어 다녀요"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를 할 수 있다. 교사는 "교실에서는 어떻게 걸어야 하나요?", "교실에서 뛰다가 넘어지거나 누구와 부딪힌 적이 있나요?", "교실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와 같은 발문을 하여 유아들이 교실에서 안전하게 걸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다음으로 "친구에게 친절하게 말해요"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를 할 수 있다. 교사는 "친구에게 말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친구가 어떻게 말해줄 때 기분이 좋았나요?", "칭찬을 할 때 기분이 좋았나요? 친절하고 상냥하게 이야기할 때 기분이 좋았나요?", "교실에서 친구와 대화할 때는 어떻게 말해야 할까요?"와 같은 발문을 통해 유아들이 친구에게 친절하게 말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만나면 반갑게 인사해요"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를 할 수 있다. 교사는 "아침에 등원해서 친구들을 만나면 무엇을 가장 먼저 하나요?", "반갑게 인사해주는 친구 덕분에 기분이 좋았던 적이 있나요?", "아침에 만났을 때, 수업이 끝나고 집에 갈 때 어떻게 인사를 할까요?"와 같은 발문으로 유아들이 만날 때 어떻게 인사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스스로 정리정돈을 해요"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를 할 수 있다. 교사는 "장난감을 가지고 논 후에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장난감이 잘 정리되어 있어 다음에 이용할 때 편리했던 적이 있나요?", "장난감이 정리되어 있지 않아 찾기 어려웠던 적이 있나요?", "장난감을 가지고 논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와 같은 발문으로 유아들이 스스로 장난감을 정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마지막으로 "차례차례 질서를 지켜요"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를 할 수 있다. 교사는 "학급에서 우리는 언제 줄을 서나요?", "밥을 먹거나 화장실을 갈 때 줄을 서...


참고 자료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영유아교수방법론 강의록 7강, 8강, 14강
이영애·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영애 • 이금구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유은영 • 남기원 (2017) [교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홍순정 • 이기숙 (2014)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키즈키드,[www.kidkids.net]
사단법인 한국숲해설가협회[www.foresto.org]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한국 임업 진흥원,[ http://kofpi.tistory.com/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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