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건교육과 집단따돌림
1.1. 보건교육과 집단따돌림 개요
집단따돌림은 반복적이며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행동으로 고의적으로 해를 입히며, 힘의 불균형의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러한 집단따돌림 문제는 학령기의 아동과 청소년기에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보건교육을 통하여 이와 같은 집단따돌림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언어폭력, 따돌림, 배척, 괴롭힘 등의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며, 피해자들은 우울, 불안, 자살 충동 등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겪게 된다. 특히 이 시기의 상처는 앞으로의 성장과정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집단따돌림 피해 학생 중 19.0%가 학교에 가기 싫어했고, 12.3%가 우울하고 슬펐으며, 9.5%는 자살충동까지 느꼈다고 한다. 이처럼 집단따돌림은 학생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보건교육은 학생들의 원만한 교우관계 형성과 예방교육을 통해 집단따돌림 문제의 해결을 모색할 수 있다. 특히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활용하여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수행,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2. 초·중·고 학생의 집단따돌림 현황
초·중·고 학생의 집단따돌림 현황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2013년 11월 '2013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집단따돌림의 피해 응답자 406만 명 중 1.9%에 해당하는 7만 7천 여 명이 집단따돌림을 경험했다고 하였다. 피해 응답자의 71.6%(5만5000명)는 학교폭력을 당한 후 힘들었다고 답하였다. 유형별로는 언어폭력이 5만 7천 건으로 35.3%, 잡단따돌림이 2만 7천 건으로 16.5%의 수치를 나타냈다. 또한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감정의 상태에서 어려움을 힘들다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 중 19.0%는 학교에 가기 싫다고 생각했으며, 12.3%는 우울하고 슬펐고, 12.0%는 상대방을 괴롭히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심지어 응답자의 9.5%는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기의 집단따돌림은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어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실정이다.
1.3. PRECEDE-PROCEED 모형을 통한 집단따돌림 보건교육 계획
1.3.1. 사회적 사정
XX중학교 2학년 1반 학생들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에서 1.3.1. 사회적 사정은 다음과 같다.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단순한 개인적인 문제가 아닌 학교와 사회 전반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학령기 학생들의 집단따돌림은 그 피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으며, 극단적으로는 자살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다.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집단따돌림은 학생들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피해 학생들의 경우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으며, 우울감, 자살충동 등의 증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또래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 전반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문제이다. 학교 내에서의 안전한 환경 조성과 더불어 효과적인 예방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바람직한 교우관계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정과 지역사회의 관심과 협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1.3.2. 역학적 사정
역학적 사정 단계에서는 XX중학교 2학년 1반 학생들의 집단따돌림 행위 경험을 진단하게 된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측면에서 집단따돌림 행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첫째, 피해 경험에 대해서 조사하는데, 학생들이 집단따돌림, 언어폭행, 괴롭힘, 신체폭행 등의 행위를 당한 피해 경험이 있는지를 파악한다. 둘째, 가해 경험에 대해서 조사하는데, 학생들이 집단따돌림, 언어폭행, 괴롭힘, 신체폭행 등의 행위를 가해 경험이 있는지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XX중학교 2학년 1반 학생들의 집단따돌림 문제가 심각한 수준인지, 피해 학생들과 가해 학생들이 모두 존재하는지 등을 진단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학적 진단 결과는 이후 단계에서 구체적인 보건교육 내용과 방법을 계획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
1.3.3. 행위 및 환경적 사정
행위 및 환경적 사정에서는 앞의 두 단계에서 확인된 건강문제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건강과 환경요인에 집중한다. 행위적 진단으로 건강문제와 관련된 습관, 행위 및 생활양식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또한 환경적 요인으로 개인의 외부에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데, 대상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족의 생활환경 외의 다양한 주변적인 상황들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진다.
우선 행위적 진단 단계에서는 XX중학교 2학년 1반 학생들의 문제 행동 경험에 대해 진단하게 된다. 평상시 생활 습관과 생활양식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여 가출, 폭행, 흡연, 음주, 무단결석 등의 행위의 경험 여부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집단 따돌림과 관련된 학생들의 문제 행동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환경적 요인에 대한 진단이 이루어진다. 학생들의 문제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정환경, 학교환경, 친구관계 등의 외부 요인들을 측정한다. 특히 학교 내의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학교의 조치, 교사나 또래 관계 등이 주요 환경요인으로 고려된다.
이를 통해 XX중학교 2학년 1반 학생들의 행위적 특성과 환경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의 구체적인 내용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1.3.4. 교육 및 생태적 사정
교육 및 생태적 사정 단계에서는 앞선 단계들에서 파악된 건강 문제와 관련된 요인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사정한다.
구체적으로 사전요인, 가능요인, 강화요인을 파악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즉각적인 목표를 수립하게 된다. 사전요인은 건강행위에 대한 동기와 이론적 근거가 되는 요인들이며, 가능요인은 건강행위 실천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들, 강화요인은 건강행위를 지속시키는 보상이나 인센티브와 같은 수반요인들이다.
XX중학교 2학년 1반 학생들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교육 및 생태적 사정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요인에는 학생들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심각성 인식 부족, 폭력 행동에 대한 허용도 높음, 자기효능감 부족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사전요인들이 집단따돌림 행동을 유발하게 된다.
둘째, 가능요인으로는 학교 내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부족, 학교의 집단따돌림 행위에 대한 적절한 조치 미비, 학교 환경의 취약함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가능요인들이 집단따돌림 예방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된다.
셋째, 강화요인에는 교사, 부모, 친구들과의 바람직하지 않은 관계, 대중매체의 부정적 영향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강화요인들이 집단따돌림 행동을 지속시키고 강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결국 XX중학교 2학년 1반 학생들의 집단따돌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전요인, 가능요인, 강화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1.3.5. 행정 및 정책적 사정
행정 및 정책적 사정 단계에서는 앞서 파악된 문제와 요인별로 예산 및 책임을 부여하고 배분하는 단계이다. 이렇게 해서 우선순위, 목표지점, 시간표, 예산을 배정함으로써 PRECEDE 진단단계가 완성된다.
XX중학교 2학년 1반 학생들의 집단따돌림 보건교육을 위한 행정 및 정책적 사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태와 요구도를 토대로 교육 여부, 교육 담당자, 교육 시간, 교육 방법, 교육 내용 등을 결정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의 요구도와 문제점을 고려하여 집단따돌림 예방 및 해결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교육 담당자는 학교 보건 교사와 상담 교사가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교육 시간은 주당 1시간씩 4주간 실시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 방법은 강의, 토의, 역할극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교육 내용은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심각성, 대처방안, 건강한 교우관계 형성 등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겠다.
이를 위해 교육 계획 수립과 예산 확보가 필요할 것이다. 교육 강사 섭외, 교육 자료 제작, 장소 대여 등에 소요되는 예산을 편성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 교사, 학부모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집단따돌림 예방 및 해결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1.3.6. 수행
6단계 - 수행(Implementation)
5단계까지 모든 보건교육에 대한 계획이 수립되고 나면 대상자에게 보건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에서 결정된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시간, 장소 등을 토대로 보건교육을 직접 수행하게 된다.
계획된 교육내용에 맞추어 관련 자료와 교구들을 준비하고, 실제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교육방법은 강의식, 토의식, 실습식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대상자의 특성에 맞게 적절히 조정하여 진행한다.
또한 교육 과정에서 대상자들의 반응과 참여도를 관찰하여 중간에 필요한 수정 및 보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 후에는 평가 단계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관리한다.
이와 같이 6단계 수행 과정에서는 계획된 보건교육 내용을 실제로 실행하게 되며, 대상자들의 특성과 반응에 맞추어 융통성 있게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1.3.7. 과정평가
7단계-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는 1단계에서 6단계까지 모형에 따른 중재 기획에서 그 수행까지의 과정이 적절하게 잘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평가이다. 이를 통해 계획된 보건교육이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목표한 대로 잘 실행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과정평가에서는 교육 대상자들의 참여도와 반응, 교육 내용의 적절성, 교육 방법의 효과성 등을 점검하여 향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게 된다. 특히 이 단계에서는 교육 진행자와 대상자 간의 상호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