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 2016 방통대 중간과제물 보건교육A형

reportbest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3.27
최종 저작일
2016.03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보건교육 자료 16건
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소개글

-보건교육 A형 중간과제물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하였습니다.
-흡연청소년 집단으로 XX고등학교 학생을 선정,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게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보건교육 A형 중간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과제와 관련없는 내용은 전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목차

1.보건교육 들어가기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2. 청소년기 흡연의 위험성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사회적 사정 (Social Assessment)
2) 2단계- 역학적 사정 (Epidemiologic Assessment)
3)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Behaviou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4)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Administrative Policy Assessment)
6) 6단계- 수행 (Implementation)
7) 7단계- 과정평가 (Process Evaluation)
8) 8단계- 영향평가 (Impact Evaluation)
9) 9단계- 결과평가 (Outcome Evaluation)

4. 흡연청소년 집단의 인구 사회적 특성

5.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의 설계

6.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의 학습지도계획서 (한 시간분량)

참고문헌

본문내용

1.보건교육 들어가기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하기 위해서는 우선 청소년기의 흡연이 어떠한 의미에서 위험성이 있는가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따라서 흡연청소년의 금연프로그램에 대한 보건교육을 실제로 계획해 보기 이전에 흡연의 위해성과 이러한 흡연이 청소년기에 특히 더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하여 자세하게 조사해 본 뒤에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을 위한 보건교육의 내용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계획해 보고자 한다.

2. 청소년기 흡연의 위험성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성숙의 과정에 있는 시기로 신체의 세포, 조직, 장기가 성숙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청소년기에 흡연을 통하여 담배의 독성물질과 접촉하게 되면 그 손상 정도가 성숙한 세포나 조직에 비해 더욱 커져 그 피해가 매우 심해질 수 있다. 16세 이하에서 담배를 피우는 경우 그 피해는 20세 이후에 담배를 시작하는 경우보다 피해 정도가 3배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16세 이하에서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사람의 폐암사망률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27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최근 우리나라 사망원인 질환별 통계에서 폐암사망이 위암을 앞지르고 암 사망의 제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일찍부터 흡연을 시작한 청소년들은 40살 정도만 돼도 질병으로 고통을 받거나 사망에 이르게 될 수 있고, 50세 전후에는 흡연관련 폐암으로 사망하게 될 위험이 그만큼 커졌다는 것을 암시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조기 흡연은 흡연과 관련된 질병들을 조기에 발생시킴으로 그만큼 사회적비용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고 이러한 사회적비용의 증가는 국가의 발전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심리적으로 갈등을 겪게 되는 시기로 감수성이 예민하며 쉽게 흥분되고 동요되며 다른 사람의 훈계나 간섭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반항 심리를 갖기 쉽다. 이러한 시기적 특성과 함께 빨리 성인이 되고자 하는 심리로 모방심리가 형성되기 싶다.

참고 자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김미정 <청소년 흡연행위와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력 간의 연관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5] 학위논문 석사
정수정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대학원 [2013] [국내석사]
reportbest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 2016 방통대 중간과제물 보건교육A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