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학 실습 보건의료팀 협력 사례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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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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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관리학 실습 보건의료팀 협력 사례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의료인 간 협력과 조정
1.1. 조정과 협력의 개념
1.2. 조정과 협력의 방법
1.3. 보건의료인의 역할
1.4. 간호사의 업무 협력과 조정
1.5. 협력과 조정의 중요성
1.6. 보건의료인 간 협력이 잘 된 사례
1.7. 보건의료인 간 협력이 잘 되지 못한 사례와 원인 분석, 조정 방안

2. 임상실습 중 협력 사례
2.1. 협력이 잘된 사례
2.2. 협력이 잘 되지 못한 사례와 원인 분석, 조정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의료인 간 협력과 조정
1.1. 조정과 협력의 개념

조정은 그룹 목표를 추구할 때 개인의 노력이 일치하도록 모든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료환경에서 의료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복잡성은 전문화와 세분화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조직은 업무분배를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전문화와 세분화로 인해 전체 업무 흐름에 균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직은 협력 장치를 통해 세분화된 업무 과정을 통합하여 균열을 메워야 한다. 이러한 업무 과정의 통합이 곧 조정이다.

협력은 공동의 직무를 이루기 위해 여러 사람이 함께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와 협력의 목표는 동일한 것으로, 여러 사람이 함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협력은 상호이익을 위해 함께 일하거나 서로 도울 수 있는 개인의 자유 재량적 행동이다.


1.2. 조정과 협력의 방법

조정과 협력의 방법은 의사소통을 통한 인간관계의 요소가 중요하다. 병원조직은 전문직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자의 전문성만을 강조하는 자기지향적 태도를 갖기 쉽다. 이로 인한 인간관계의 갈등은 결국 환자에게 반영되어 나타난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은 조정과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조정과 협력의 기술을 익혀야 한다.

스트라우스가 제시하는 협력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적절한 이해관계자를 관여시킨다. 협력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를 제외하지 않고 관련시켜야 한다. 둘째, 각 단계마다 합의를 이끌어낸다. 합의가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단계마다 팀원 모두의 의견일치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과정지도를 작성한다. 이는 협력의 작업공정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수단이 된다. 넷째, 과정 퍼실리테이터를 활용한다. 중립적인 퍼실리테이터가 각 단계의 협력을 통한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 다섯째, 회의를 할 때는 반드시 기록한다. 이는 협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막기 위해 필요하다.

이처럼 조정과 협력의 방법은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기술을 통해 이루어지며, 적절한 이해관계자 관여, 의사결정 단계별 합의도출, 체계적인 과정관리, 중립적 퍼실리테이터 활용, 회의 기록 등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조직 구성원 간 갈등을 해소하고 원활한 협력을 달성할 수 있다.


1.3. 보건의료인의 역할

의사는 인간의 질병, 장애, 상해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진찰과 의학적 검사를 시행하고 이를 종합...


참고 자료

김미영 and 김경숙. (2019). SBAR를 이용한 의사소통이 간호사의의사소통 인식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임상간호연구, 24(1), 23-33.
신미자 외(2022). 개정판 간호관리학. 파주: 수문사.
[퍼시픽] 간호관리학 p272~ p 296
간호관리학
이영주. "병원간호사의 간호사 및 의사와의 협력에 대한 인식과 의료 오류 경험, 직무 만족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6. 서울
라포르시안. 2019. 항암제 투약오류 사고로 환자안전법까지 제정됐지만…그 병원은 변한게 없다. Retrieved November 18, 2019. f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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