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유아교육대학원 진학동기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유아교육대학원 진학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보육교사의 발달 단계
2.1. 생존 단계
2.2. 강화 단계
2.3. 갱신 단계
2.4. 성숙 단계

3. 각 단계별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태도
3.1. 생존 단계
3.2. 강화 단계
3.3. 갱신 단계
3.4. 성숙 단계

4. 교사의 자기개발을 위한 방법
4.1. 생존 단계
4.2. 강화 단계
4.3. 갱신 단계
4.4. 성숙 단계

5. 교사관에 대한 견해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몇 년 사이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이 향상되면서 보육교사 또한 급성장을 하였다. 이는 우리나라의 교육의 질적·양적 부분이 모두 향상되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따라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보육교사다. 유아교육의 질적 부분을 결정하는데 있어 보육교사의 역할은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급속적으로 증대한 만큼 실제 현장에서 유아교육에 있어 많은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보육교사들은 많은 내적, 외적 갈등을 겪고 있어 이것을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보육교사 생활에 있어서 변화와 발달과정을 설명 및 이해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보육교사 발달의 중요성을 살펴보면 교사 개개인이 자신이 발전해 가는 존재로 인정할 수 있게 되며, 교사가 지속적인 학습자로서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면서 스스로 자신을 발전시키는 새로운 전략과 플랜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더불어 동료교사의 행동을 발달적 관점으로 볼 수 있도록 장려해주어 경력교사가 초기 단계의 교사에게 지지, 격려 및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어, 전문적 성숙과 발달을 이끌고 촉진제 역할을 하게 해준다.


2. 보육교사의 발달 단계
2.1. 생존 단계

첫 번째 단계인 생존 단계는 주로 교직생활 1년간의 시기를 말한다. 보육교사는 학교(교육원, 대학, 대학교, 대학원) 등의 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취득하고 어린이집에 취직을 통해 담임교사라는 중책을 맡게 되었으나, 현장 실습의 경험은 1~2회에 그치기도하고 깊이 있게 교과과정을 다루지 않아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게 되고 첫 위기가 오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기에는 직접적인 현장에서의 지원과 적극적인 교수방법의 기술적 도움이 필요하다. 생존기 교사를 위한 기관의 역할 지원은 이해, 격려, 확신, 위로 등의 심리적 안정을 주고 교수방법이나 보육실 운영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지도하여 생존단계의 교사들이 빠르게 직무에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생존단계 보육교사들은 자신의 사명과 역할을 분명하게 자각하고 스스로 감정을 통제하면서 보육교사로서 아이들에게 훌륭한 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수 있다.


2.2. 강화 단계

두 번째 단계인 강화단계란 보육교사로서 업무를 시작한 지 1년에서 3년에 해당되는 시기를 의미한다. 이 시기의 보육교사는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자아정체감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게 된다. 그들은 어느 정도의 안정감, 자신감, 익숙한 업무처리, 적극적이고 능숙한 보육활동이 가능해진다. 또한 지역사회와 학부모, 아이들, 동료 보육교사에 대한 일정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보육과정이나 프로그램에 대해 자신만의 지식이 증가되면서 이러한 지식을 교육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의 보육교사들이 가장 정열적으로 일하는 시기이지만 보육교사직에 대한 전문적인 시각이 생기지 않은 채 생활에 서의 익숙함이나 일상의 습관화로 인해 이직 혹은 전직 의도를 갖게 될 수 있다. 이 시기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교사의 발달과업은 '교사능력강화'이다. 교사로서 좀 더 전문적인 시각을 갖게 된다면 유아, 아동을 돌보는 데에 있어서도 좀 더 현명하고 따뜻한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전문적인 시각이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 본인이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 하겠다. 자기 스스로가 만성화되었다거나 매너리즘에 빠졌다고 느낀다면 수업에서 본인의 특성을 살리고 전문적인 교사의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자기 훈련을 하는 자기 장학이 필요하다. 학업을 할 때 보았던 학습서나 각종 연구서, 논문 들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며, 최근에는 유튜브나 EBS 다큐멘터리 등에도 참고할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컨텐츠들이 무궁무진할 것이다. 동료장학은 관심분야가 비슷한 교사끼리 모임을 갖거나 경력교사와 초임교사가 짝을 이훠 상호간에 수업을 공개하고 피드백을 통하여 문제 해결과 개선, 협의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 역시 앞서 언급한 보육교사 커뮤니티를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세부적인 기술에 관심을 두게 되므로 경험나누기의 방법으로 전문가와의 접촉, 동료나 지도자로부터의 충고가 중요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기이다.


2.3. 갱신 단계

세 번째 단계인 갱신단계는 교직경력이...


참고 자료

보육교사론 성미영, 김진경 외 3명 저, 학지사 , 2015.05.30
보육교사론 정옥분(대학교수) 저 , 학지사 ,2015.08.20
보육교사론 ,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2018
보육교사론 성미영, 김진경 외 3명 저 | 학지사 | 2015.05.30
보육교사론 정옥분(대학교수) 저 | 학지사 | 2015.08.20
보육교사론 이론과 실천 김윤섭, 이주영 외 2명 저 | 박영스토리 | 2014.04.30
보육교사론 (영유아 교사를 위한) 임승렬(교수), 김연미 외 1명 저 | 파워북 | 2014.03.10
중앙사이버교육원. 보육교사론.
조미영(2002). 보육교사론. 학지사.
이순형, 권기남 외 3명(2013). 보육교사론. 양서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