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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스펙트럼 - 지적장애 - ADHD 장애 아동들의 기질적 특성과 이에 따른 치료사의 태도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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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폐스펙트럼 - 지적장애 - ADHD 장애 아동들의 기질적 특성과 이에 따른 치료사의 태도를 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 스펙트럼 장애
1.1. 정의
1.2. 특성
1.3. 원인 및 병태생리
1.4. 진단적 검사
1.5. 치료 및 간호 관리
1.6. 가족을 위한 교육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2.1. ADHD의 정의와 변화
2.2. ADHD의 유병률과 국내현황
2.3. ADHD의 진단
2.4. ADHD의 발병 원인
2.5. ADHD의 특징
2.6. ADHD의 치료 방법
2.6.1. 약물치료
2.6.2. 행동치료

3. ADHD 관련 정책과 사회복지실천
3.1. ADHD 관련 정책
3.1.1. 보건복지부 관련 정책
3.1.2. 교육부 관련 정책
3.2. ADHD관련 사회복지 실천
3.2.1. 여성가족부 산하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3.2.2. 마이스토리 아동·청소년종합심리상담센터

4. 최신 아동기 이상발달 경향에 대한 이해와 아동상담사의 역할
4.1. 아동기 이상발달의 최신 경향 이해의 필요성
4.2. 진단명의 변화와 현재 아동 청소년에 대한 이해
4.3. 이상발달/이상심리/정신병리/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의 변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 스펙트럼 장애
1.1. 정의

다섯 가지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tic spectrum disorders)는 전반적 발달 장애라고 불리며, 이는 손상된 의사소통 능력과 양상, 부적절한 사회적 기술, 어느 정도의 강박증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교실 활동이나 또래 집단 환경에서 아동의 능력이 매우 제한된다. 자폐증은 유전적 발달 장애로, 환경과 의사소통을 하고 관계를 맺는 데 매우 어려움이 있는 특징이 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와 제한적·반복적인 행동 패턴을 특징으로 보이는 행동적 증후군으로, 이러한 증상들은 아동기 초기부터 나타나며 일상의 기능에 있어 제한이나 손상을 일으킨다. 장애의 발현이 자폐 상태의 심각도, 발달단계, 연령에 따라 매우 달라서 스펙트럼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1.2. 특성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지연되고 손상된 사회적 기술은 자폐증의 특징이다. 자폐아는 의사소통이 잘 안 되고 독특한 놀이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기괴하게 신체를 움직이고, 어떤 행동들을 반복하며, 틀어박혀 있거나, 시선을 맞추지 않고, 신체 접촉을 싫어하고, 이상한 손 동작을 하며, 촉각적 자극에 민감하고, 청각적 자극에 무 반응하며, 통증에 대해 반응을 보이고 정상적인 교육이나 학습 방법을 거부한다. 자폐아의 놀이나 행동은 전형적으로 혼자서 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은 반복적이며 의미가 없는 것이지만 아동은 이것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러한 활동을 순서대로 반복하려고 한다.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사물이나 장난감은 이러한 일련의 행동이나 놀이에 지극히 중요한 것이다. 먹고 입고 움직이는 것과 사람을 포함한 물리적 환경에 대해 신경을 쓰는 강박증도 자주 나타난다. 자폐아에게서 나타나는 기괴한 행동으로는 뻣뻣한 몸짓, 부자연스러운 걸음걸이, 흔들기, 손을 앞뒤로 흔들거나 뒤집기 등이 있다. 만약 이러한 동작이 반복되면서 반복적인 소리가 동반된다. 촉각적 자극에 대한 민감성은 신체 접촉을 회피하는 것으로 주로 나타난다. 또한 사물을 치거나 사물에 머리를 돌리면서 손이나 머리를 접촉하려고 하거나 특정 사물을 만지거나 잡는 것에 큰 기쁨을 느낀다. 통증에 대한 변화된 반응은 보통 경미하거나 그저 그런 통증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별로 심하지 않은 상처에도 큰 괴성을 지르는 것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자폐 아동은 종종 한 손으로 어른의 손목이나 팔을 붙들고 원하는 사물을 향하여 내밀어서 일종의 대신 잡아 달라는 의미로 그 사물을 원한다는 신호를 보낸다. 이러한 이상한 행동의 원인은 자폐아가 사물이나 중요한 일에 의미를 부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는 일이나 동일한 물체를 고집한다. 자폐아는 정상적인 신생아기를 보내거나 신생아기 동안 청각적 자극에 대한 이상 반응, 만성 수면 장애, 섭식장애, 정상적인 시선교환의 결핍, 상호작용의 결핍과 같은 비정상적인 징후를 보일 수 있다.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영아가 언어의 일부나 혹은 전부를 잃어버리게 되고 어떤 사물에 과도한 관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는 이상행동을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 자폐아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자폐아는 전형적으로 어떠한 상황에 대해 과도한 두려움을 갖고, 원하는 것을 지시하여 가리키지 않으며, 청각 결함이 있고, 흉내 내려는 모방 행동을 보이지 않으며, 특정 사물에 과도한 집착을 보이고, 낯을 가리지 않으며, 낯선 환경에서도 부모에게 다가가지 않으려 하고, 자연스러운 언어를 구사하지 못하며, 반향언어(echolaria)를 사용하고 배변 훈련에 어려움이 있다.


1.3. 원인 및 병태생리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원인 및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자폐증은 정신 지체와 뇌성마비에 이어 세 번째로 흔한 아동기 발달 장애이다. 자폐증의 발병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더 빨리 확실하게 진단이 내려지는 것 외에도 상당히 실제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폐증은 남아가 여아보다 3~4배 정도 발병률이 높다. 또한 자폐증이 있는 형제자매가 자폐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

자폐증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유전학 연구에 따르면 일란성 쌍생아가 이란성 쌍생아보다 자폐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 자폐증은 다른 증후군이나 질병과 관련되어 있기도 하다. 2~5%의 자폐아가 취약X증후군 검사에 양성이며, 8%의 자폐아에게서 뚜렛 증후군이 나타난다. 또한 시력장애, 청력 손상, 정신 지체가 있는 아동에게서도 자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임신 기간 동안이나 출산, 신생아기에 일어나는 불미스러운 사건도 자폐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요인이나 사건으로는 자궁출혈, 유도분만, 분만지연, 출산 시 산소 결핍, 고빌리루빈혈증 등이 있다.

역사적으로 자폐증은 양육방식의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후 아동과 부모는 하나의 복잡한 피드백 시스템이라는 것이 인식되었다. 부모는 아동의 반응에 따라 행동하고 아동은 부모의 반응에 따라 행동한다. 이런 양상이 혼란을 초래했지만, 자폐아가 주로 청소년기에 발작 증상을 일으킨다는 것이 나중에 알려지면서 자폐증이 뇌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자폐증은 비정상적인 양육방식에 의한 결과가 아니라 신경 발달적 장애라는 것이 밝혀졌다. 자폐증의 원인 및 병태생리는 크게 유전적 요인, 환경 및 후천적 요인, 신경생물학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1.4. 진단적 검사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진단적 검사는 다음과 같다.

자폐아의 진단은 주로 임상 증상에 근거하며 난청과 같은 다른 장애는 제외한다. 상담, 관찰, 자폐증 평가도구가 진단을 위해 사용된다. 정확한 진단은 자폐아에게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유형에 초점을 맞춘 정확한 발달력 평가와 현재의 사회기술에 대한 평가에 달려 있다. 발달력은 정신 지체가 있는지 또는 아동의 사회기술이 보통 수준보다 현저하게 낮은지를 밝힐 수 있다. 전체적인 발달기능에 비해 현저하게 지연된 사회기술은 자폐증 진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척도이다.

표준화된 자폐증 평가도구는 자폐증 진단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 아동기 자폐아 척도(Childhood Autism Rating Scale)가 있다. 이 도구는 아동을 사람, 도구 사용, 모방과 관련하여 청각 반응, 언어적 의사소통, 활동 수준과 같은 행동의 14가지 영역에 대해 평가한다. 이 척도는 2세 이상의 아동을 위해 만들어졌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 3세 미만의 아동에 대한 진단은 신뢰할 수 있으며 조기진단이 아동과 부모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진단을 위해서는 ADOS(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와 ADI-R(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이 표준화된 진단 도구로 사용된다. ADOS는 아동의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 또는 상상력을 평가하는 반구조화된 자폐장애 진단 도구이며, ADI-R은 아동의 부모/보호자를 면담하여 유아기 자폐증을 비롯한 전반적 발달 장애를 진단하는 도구이다. 이 두 도구는 상호보완적으로 사용되며 임상적 판단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된다.

또한 한국판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K-CARS)가 3~21세 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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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 https://www.socialservice.or.kr:444/
보건복지부 - www.mohw.go.kr
교육부- https://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pyArticle.do?nttId=1486&bbsId=BBSMSTR_000000000281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 www.nyhc.or.kr
마이스토리 종합상담센터 - http://www.mystoryis.kr/
구은미, 권중돈(2022). 아동상담. 파주: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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