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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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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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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강의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수법의 이해
1.1. 강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
1.2. 토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
1.3. 강의법과 토의법의 비교

2. 강의 기법
2.1. 강의법의 지도상 유의점
2.2. 토의법 수업의 교사 역할
2.3. 공개토론 참여자의 역할

3. 교수법 사례 및 조언
3.1. Donal Goldstein의 교육철학
3.2. 조벽 교수의 강의 기법
3.3. 샌들, 노던, 허슈바흐 교수의 교수법

4. 창의적 교수법
4.1. 액션러닝의 이해
4.2. 스팟의 개념 및 활용
4.3. 효과적인 스팟 진행 방법

5. 교수법 Q&A
5.1. 최고 교수들의 강의 준비 및 학생 기대
5.2. 최고 교수들의 수업 진행 및 평가 방법
5.3. 학문 활동에 대한 이해와 조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수법의 이해
1.1. 강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

강의법은 교과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 교사의 해설이나 설명을 통해 이루어지며, 언어를 통한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주된 교수-학습의 모습이다. 강의법의 장점은 지식의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전달, 수업의 경제성, 학생들의 학습 동기 자극 등이다. 그러나 학생의 수동성 초래, 장기적 파지의 곤란, 개별화의 어려움 등의 단점도 있다.

강의법은 기본적인 정보 제공, 교과서에 없는 내용 전달, 수업 전 단계에서의 방향 제시 등의 경우에 적합하며, 지식의 습득 이외에 다른 수업목표가 더 강조될 때, 장기적인 파지가 필요한 과제, 학생의 지적 능력이 평균 또는 그 이하일 때는 적합하지 않다.""강의법은 교사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 교사의 해설과 설명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는 전통적인 교수법 중 가장 오래된 방식으로, 중세 대학에서 교재가 희소하여 강의 외에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성행하게 되었다. 특히 학교교육과 같은 형식적 학습 상황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교수법이다.

강의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이나 정보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둘째, 한 명의 교사가 동시에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어 경제성이 높다. 셋째, 효과적으로 사실적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넷째, 전달되는 지식이나 정보의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다. 다섯째, 전체적인 전망을 제공할 수 있는 유효한 방법이다.

그러나 강의법에는 단점도 존재한다. 첫째, 학습자의 지속적인 주의 집중이 어렵다. 둘째,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가 어렵다. 셋째, 학습자들의 개인적 욕구 충족에 한계가 있다. 넷째, 담당 교사의 개인적 능력에 지나치게 의존한다.

이처럼 강의법은 지식 전달에 효과적이지만, 학습자의 수동성과 학습 내용의 장기적 파지에 어려움이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1.2. 토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

토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토의법은 보통 25명 이상의 집단구성원들과 한 명 이상의 전문가들 간에 진행되는 공개적인 토론을 말한다. '포럼'이라는 용어는 다양한 기술이 사용되고 학습자들이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대단위의 공식적 집단을 의미한다. 토의법의 개최는 첫째, 다른 방법(강의, 강연, 심포지엄, 패널 등)에 의해 사전에 제기된 논쟁점이나 제시된 정보를 명료히 하거나, 둘째, 학습자로 하여금 아이디어와 의견을 내놓고 토의를 하고자 할 때, 셋째, 전문가들로 하여금 토의에서 나타난 요구와 관심사항에 대해 언급하도록 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토의법의 장점은 첫째, 학습자들이 토론에 참여할 기회를 가지고, 둘째, 자원인사들은 토의법에 참여하기에 앞서 학습자들의 욕구와 흥미를 고려한 세심한 준비를 하며, 셋째, 학습자들도 토의법에 앞서 제시된 주제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연구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토의법에는 단점도 존재한다. 첫째, 대규모 학습자들이 구성원이 되는 토론을 이끄는데 있어서는 숙련된 경험있는 사회자 및 자원인사의 확보가 필요하며, 둘째, 참여한 학습자들이 충분히 이야기할 시간을 갖기가 어려우며, 셋째, 대규모 집단에서는 토론에 참여하도록 모든 사람을 유도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개인적으로는 그 주제에 대하여 필요한 정보와 관심이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대규모 학습자들이 적절히 토의할 수 있는 강당이나 회의실과 같은 시설을 갖추기가 어렵다는 점 등이다.


1.3. 강의법과 토의법의 비교

강의법과 토의법은 교육방법론의 대표적인 두 가지 유형으로,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강의법은 교사가 중심이 되어 지식이나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강의법의 장점은 지식과 정보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고, 많은 학생들에게 동시에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교사의 열의와 자질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자극할 수도 있다. 그러나 강의법은 학생들의 수동적인 참여를 유발하고 장기적인 지식 습득에 어려움이 있으며, 개별화된 교육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토의법은 학생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 간의 활발한 토론을 통해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등의 고등 정신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토의법의 장점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으며, 민주적인 가치관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관심사와 요구를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토의법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지식의 체계적인 전달이 어렵고 학습자의 이탈 위험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강의법과 토의법은 교육 목표와 대상, 내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초적인 정보...


참고 자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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